<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은 절대 임기를 채우면 안된다"고 거듭 퇴진을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개인의 나라가 아니다. 만의 하나, 개인만 살면 나라는 어떻게 되어도 좋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이제는 물러나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정치적, 도덕적으로 이미 대통령 자격을 상실했다. 국민들은 11·12 시민혁명으로 생각을 명확히 밝혔다"면서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리더십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어제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선전포고를 했다"며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 자체가 대통령의 임기를 보장한 헌법 정신에 부합하지 않으며, 완전한 2선 후퇴도 헌법상 불가능하다고 했다. 헌법을 송두리째 유린해놓고는 헌법 뒤에 숨는 꼴"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헌법을 파괴해놓고는 헌법 정신을 지켜야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국민모욕이고 헌법모독"이라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재차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며 "제가 제시한 '3단계 수습 방안' 즉, 대통령의 '정치적 퇴진 선언', 여야 합의로 대통령 권한 대행 총리 선출, 총리가 대통령의 법적 퇴진일을 포함한 향후 정치 일정 발표가 가장 합리적인 시국 수습 방안이라고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