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과 판단력 갖추고, 소통 부재 경계해야’

[일요서울 ㅣ 산경팀] 어떤 조직이든 리더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리더의 결단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경우도 흔하다. 이렇듯 중요한 리더에게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성인남녀 1165명을 대상으로 ‘리더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책임감(23.3%)’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판단력’(20%), ‘소통능력’(17.3%), ‘통찰력’(10.9%), ‘전문성’(7.1%), ‘포용력’(5.5%), ‘추진력’(4.9%), ‘솔선수범’(4.1%) 등의 순이었다.
 
반대로, 리더로서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독불장군 등 소통 부재’(37.6%)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게으르고 무책임함’(19.7%), ‘목표와 방향의 부재’(15.4%), ‘편파적인 시각’(6%), ‘낮은 전문성’(4.1%), ‘낮은 도덕성’(3.9%), ‘허풍’(3.2%), ‘공감능력 결여’(3.1%)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는 어떤 유형이었을까?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성장을 돕는 ▲ 배려형’(27.6%)을 1위로 선택했고, ‘비전이 확고하고 동기부여를 잘하는 ▲ 파이팅형’(27.4%)이 바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직원들을 믿고 맡기는 ▲ 신뢰형’(12.2%), ‘도덕성이 높고 인격적으로 성숙한 ▲ 성인군자형’(10.1%), ‘치밀한 계획으로 실패하지 않는 ▲ 전략가형’ (8.6%), ‘상과 벌이 명확하고 공정한 ▲ 저울형’(5.1%), ‘목표지향적이고 성취를 이뤄내는 ▲ 승부사형’(5%), ‘창의적인 시각으로 혁신을 발휘하는 ▲ 혁명가형’(3.4%) 등의 응답이 있었다.
 
반면, 가장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유형은 ‘주먹구구식 처리로 혼선을 빚는 ▲ 무계획형’(20.9%)이었다. 뒤이어 ‘도덕성이 결여되고 인격이 낮은 ▲ 인격미달형’(17.9%), ‘직원들을 못 믿고 감시하는 ▲ 감시카메라형’(16.2%), ‘비전이 없고 동기를 잃게 만드는 ▲ 무념무상형’(12.5%), ‘냉혹하고 직원들을 닦달하는 ▲ 채찍형’(11.7%), ‘평가가 공정하지 못하고 편파적인 ▲ 차별형’(8.9%), ‘과거를 답습하고 혁신이 없는 ▲ 쇄국정책형’(6.5%), ‘현상유지에 급급하고 열정이 없는 ▲ 무사안일형’(4.2%) 등을 들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리더에게는 많은 권한과 혜택이 부여되지만, 리더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달라지는 만큼 막중한 책임을 짊어지는 자리기도 하다”라며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명확한 판단과 통찰을 위한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조직에서 신뢰받는 리더로 가는 첩경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