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우리당 중앙당 당직자들이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물갈이’ 찬바람에 오들오들 떨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심지어 “우리는 아르바이트생이나 마찬가지”라는 말까지 서슴지 않고 내뱉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당 지도부의 인력축소 방침과 관련 ‘오늘 내일’하는 당직자 개편을 앞두고 “혹여나 자리를 보전하지 못하지나 않을까”하는 불안감에 휩싸여 있기 때문. 더욱이 자금난 때문에 급여도 제때 지급되지 않는 등 ‘여러가지’로 활동을 압박하고 있어 당직자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열린우리당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중앙당 사무당직자 공채 접수를 받았다.

물론 공채라고는 하지만 지원자 대부분은 현직 당직자들로, 기존 민주당, 신당연대, 개혁당 등 각기 다른 출신배경을 두고 ‘흘러들어 온’ 계약직 당직자들이다. 우리당은 계약직 당직자 160명을 정규직 100여명으로 축소한다는 계획이어서 일각에서는 이번 공채를 통해 출신성분이 모호한 당직자들을 ‘교통 정리’한다는 의미로도 해석하고 있다.실제 우리당은 정식공채를 통하지 않고 급작스럽게 창당이 이뤄지면서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계파별로 수십명 단위로 들어오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고 전해진다. 현재 160명 규모로 구성된 사무처의 경우, 통합신당 60여명, 신당연대 40여명, 정개추 30여명 등이 합류, 당세에 비해 당직자 인원수는 매머드급이다.반면 당직축소와 관련, 열린우리당 관계자는 “중앙당 당직자 67명, 전문위원 33명 등 총원 100명으로 최소화하자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당직자들은 “공채에 떨어지는 60명은 어떻게 되느냐”며 “당직자 되기가 공천받기보다 힘들다”고 불안한 심기를 곳곳에서 토해내고 있다.또 한 당직자는 “중앙당에 아무리 적어도 100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한데 67명으로 줄이겠다는 방침은 결국, 당직자들의 업무만 가중시킬뿐더러 제대로된 일처리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볼멘소리다.이에 대해 우리당 고위 관계자는 “현당직자 대부분을 채용할 것이며, 탈락자도 곧 출범할 선대위에 전원 채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엄동설한에 감원태풍이 불어 당직자를 내보내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하지만 당직자들의 불만은 그칠 줄 모르고 있다.

어려운 자금난 때문인지 급여도 제 날짜에 지급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우리당 한 당직자는 “물론 급여가 전혀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제 날짜를 못지키는 것은 사실”이라고 토로했다.실제 우리당은 현재 대선자금 수사 등으로 인해 기업은 물론이고 특정 의원들을 밀어주던 개인 갑부 역시 정치인들의 면담 요청에 일체 불응하며 자금 지원을 거부하고 있어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해진다.이 때문에 우리당의 일부 중진의원들은 수시로 검찰에 대한 불만과 함께 정치권 전체의 고해성사를 추진하고 청와대측에 이를 다시 한번 건의하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특히 당 지도부급 인사인 모 의원의 경우 재계 쇼크가 만만치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주시시켜 조기 수사종결을 촉구하자는 제의를 당 수뇌부에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사는 “대선자금 수사 등의 강도가 거세지면서 재계 전체를 궁지로 몰아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계의 부담을 덜어주고, 자금줄을 다시 트이게 하기 위해선 정치권 고백 후 검찰조사, 그리고 정치적 윤리적 사면 등의 순서로 금번 수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이 인사가 이같은 사면을 거듭 제기하고 있는 것은 내년 총선과 관련하여 자금이 전혀 돌지 않고 있으며, 특히 이상수 의원의 고해성사로 인해 우리당에 정치자금을 기부할 경우 반드시 후환을 겪는다는 점이 각인되었기 때문이라고. 한편 이 인사의 측근은 “어떻든 당시 민주당에 대선자금을 제공한 기업을 대상으로 검찰이 조사했고, 이후 수사가 한나라당으로 옮겨간 점이 우리당이 겪고 있는 자금난의 본질적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결국 대선자금,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 등으로 인해 기업들이 위축되면서 당의 자금줄이 끊겼고, 그 피해는 우리당 당직자에게까지 ‘인력축소’, ‘임금 불안정’이라는 악재로 다가온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