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이범희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강현구)은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7일부터 3박4일 간 타이페이에 대만 진출 희망 중소기업 20개사로 구성된 ‘해외시장 개척단’을 파견하고, 대만 유통시장 설명회 및 구매 상담회를 진행했다.

​‘해외시장 개척단’은 롯데홈쇼핑 동반성장·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중소기업협력재단, KOTRA 타이베이무역관과 함께 추진했다.

특히 대만은 2004년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로, 설립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8년째 대만 내 TV홈쇼핑 1위 기업을 유지하며 홈쇼핑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차별성에 따라 지난 달 7일부터 5일간 진행한 ‘해외시장 개척단’ 모집에 120개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지원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현지에서 가장 상담 건 수가 높았던 오토 자동물걸레 청소기를 판매하는 ‘경동오토비스’, 국내 유명 패션잡화 업체인 ‘유리미디어’는 국내 홈쇼핑에 이어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구매 상담회를 통해 총 410만 달러 상당의 수출상담이 이뤄졌고, 타투 아이브로우로 유명한 ‘조이코스’는 현지에서 이색 뷰티상품으로 각광 받으며 150만 달러의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포함한 상담 진행 건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경우 총 1100만 달러(약 130억 원) 규모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롯데홈쇼핑 전성율 미디어/CSR부문장은 “어려운 경제 위기 속에 중소 협력사들을 적극 지원하고자 ‘해외시장 개척단’을 모집하게 됐다” 며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인 대만은 최근 3년간 연간 매출 성장율이 평균 10%, 홈쇼핑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곳으로, 이번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들이 3박4일 일정 동안 좋은 성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