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SK텔레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일환으로 3년간 11조원을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다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은 11일 삼성, 엔비디아 등 글로벌 선도기업 및 스타트업들과 개방·협력의 장이 되는 ‘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 생태계 조성·육성을 위해 5조원, 5G 등 미래형 네트워크에 6조원 등 3년간 총 1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이번 신규 투자는 산업 간 융합·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되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IoT(사물인터넷) 분야에 집중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과 함께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뉴 ICT 생태계 조성에 5조원의 투자가 진행되면 전후방 연관 산업들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이어져 약 9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6만여 명에 달하는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이 SK텔레콤 측의 설명이다.

앞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글로벌 수준의 뉴 ICT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참관 기간 동안 삼성과 엔비디아, 인텔 등 글로벌 ICT기업 부스를 방문해 인공지능, 자율주행, IoT 분야에 대한 신기술 개발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