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및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

[일요서울ㅣ충남 윤두기 기자] 최근 달걀과 일부 채소류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며 서민경제가 불안한 가운데 청양군이 지역물가안정에 발 벗고 나섰다.

군은 특히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성수품 및 개인서비스 요금 등 물가 인상이 예상되는 주요 품목에 대해 집중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2일부터 26일까지 15일간을 물가관리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군과 읍·면에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설 성수품인 사과, 배, 조기, 명태, 쇠고기, 밀가루 등 20개 품목과 이·미용요금, 노래방 이용료 등 10개 품목의 개인서비스 요금을 집중 관리해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물가 인상을 차단할 예정이다.

또 편의점, 골목슈퍼, 전통시장의 가격표시제 실태 특별점검을 실시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 유통거래 질서를 확립하기로 했다.

특별점검은 소매점에 대한 지도·홍보에 중점을 두고, 위반 소매점은 추가 점검 및 위반 회수에 따라 행정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동 제도의 정착·확산을 위해 가격표시제 실시 안내 리플릿 배포 등 지속적인 홍보와 점검을 실시해 ‘착한가격업소’ 및 ‘옥외가격표시제’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물가안정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지역 주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건전하고 합리적인 설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