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충남 윤두기 기자] 자연조건을 그대로 살려 마치 태초부터 그렇게 만들어진 듯 자연스런 식물원. 충남 청양의 고운식물원(원장 이주호)은 야생화원, 수련원, 습지원 등 36개의 작은 정원으로 이뤄져 9200여 종의 꽃과 나무들이 가득해 신비함이 절로 느껴진다.

청양 고운식물원

특히 희귀하고 멸종위기에 놓인 식물들이 정성스런 보살핌을 받으며 안전하게 자리 잡고 있어 자연생태체험의 장으로도 손색이 없다.

고운식물원은 지난 2010년 환경부로부터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받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환경부는 서식지 내에서 보전이 어려운 야생 동·식물을 서식지 외에서 체계적으로 보전, 증식할 수 있도록 서식지외 보전기관을 지정 운영해오고 있다. 서식지외 보전기관은 2000년 4월 서울대공원이 처음으로 지정된 이후 현재 전국에 24개 기관이 있다.

고운식물원은 광릉요강꽃, 노랑붓꽃, 독미나리, 진노랑상사화, 층층둥글레 등 5종을 증식 및 복원 대상으로 지정받았다. 지정 기관은 3년 이상 당해 종에 대한 증식기술 연구 및 증식분야의 경험이 있어야하며 보유 인력과 시설 등에 까다로운 기준이 있다.

청양 고운식물원 – 광릉요강꽃

고운식물원은 서식지 파괴, 남획 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식물의 자생지를 복원하고 충분한 양을 증식하고자 각 지정종 별로 기술개발 총책과 전문연구원을 두고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1급 광릉요강꽃은 2010년 지정 당시 7개였던 개체수가 현재는 100여개로 늘어났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 ▲노랑붓꽃은 50개에서 292개로 ▲독미나리는 11개에서 85개로 ▲진노랑상사화는 350개에서 755개로 ▲층층둥글레는 250개였던 것이 현재는 1250개로 증식하는 성과를 냈다.

고운식물원은 이 같은 지정종 외에도 멸종위기 야생식물의 원예적 가치와 종보전의 극대화를 위한 분양을 목표로 증식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생태체험학교 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식물과 동물들은 인간과 공존하는 생명체임을 알리고, 나아가 생태에 대한 이해와 숲의 소중함을 홍보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새우란 전시회(4월 7일부터)를 비롯해 봄꽃 축제, 수국향연, 무궁화 전시회, 세계 다알리아 전시회 등 연중 전시 이벤트를 마련해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곳’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