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16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건설사업과 관련해 그 간의 추진사항 및 의정부시의 협의의견 도출과정 등을 공개하면서 의정부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은 지난 2007년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한「의정부시 철도노선 선정 기본연구」용역수행을 시작으로 의정부시와 경기북부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10여년 간의 노력 끝에 유사 사례가 없는 3차례의 예비타당성 조사 끝에 얻어낸 소중한 결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3차례에 걸친 예타 과정에서 사업시행의 중요한 근간이 되는 B/C를 충족하지 못하여 단선선로, 노선단축을 위한 경로변경, 신설역사 축소 등 많은 부분을 양보할 수 밖에 없는 상황하에서 지난 2016년 2월 12일 의정부시 탑석역 1개소와 양주시 옥정지구 인접지역에 역사 1개소만을 신설하는 계획으로 통과됐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예타통과 이후 경기도 주관으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장암․신곡지구와 민락1․2지구 주민들로부터 역사 추가신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쇄도하여 시에서는 합리적인 대안 노선 마련을 위해 자체 용역은 물론, 철도․교통전문가 8인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3차례에 걸쳐 경기도에 8개의 대안노선을 제시했으나, B/C 충족과 총사업비 대비 20% 이상 증가 불가라는 기재부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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