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2008년 삼성특검과 지난해 11월 23일 미래전략실 2차 압수수색에도 취소되지 않았던 삼성 수요사장단회가 전격 취소되며 삼성 내부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반증으로 풀이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여부가 결정될 18일 삼성 서초사옥에는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이날 법원의 결정에 따라 이 부회장이 구속수사를 받느냐 않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삼성은 오너 구속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앞두고 최선을 다해 최악의 국면을 피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삼성그룹은 최근까지 여러 번 검찰 수사를 받았지만 창업주이자 초대 회장인 고(故) 이병철 전 회장부터 단 한 번도 오너 구속이라는 사태를 맞은 적은 없었다.

이에 삼성은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삼성 수요사장단 회의까지 전격 취소했다. 그룹 총수가 구속될 수 있는 사태를 앞두고 사장들이 한가롭게 강연을 들을 수 없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사장단 회의는 김용철 전 삼성그룹 법무팀장의 폭로로 시작된 2008년 삼성특검 당시에도 취소된 적이 없었으며 특검팀이 미래전략실에 대해 2차 압수수색을 벌이던 지난해 11월 23일에도 예정대로 진행됐다.

한편 박영수 특별조사팀은 지난 16일 이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 국회에서의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삼성이 경영승계를 목적으로 최순실씨 모녀에게 특혜 지원을 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찬성표를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모든 상황을 보고받고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삼성 측은 대통령의 강압으로 어쩔 수 없이 지원은 했지만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진 것은 최씨 모녀에 대한 지원과는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또 수사에 성실히 임한만큼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수사는 불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