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시·군, 농협, 산지조직 관계자 참여 민관 합동 연찬회

[일요서울ㅣ충남 윤두기 기자] 충남도가 올해 산지유통 정책으로 시군 마케팅 지원을 위한 통합마케팅 협의체를 운영하고, 양파와 마늘, 파 등 조직화 취약품목에 대한 확대 지원에 나선다.

도는 18일 예산 덕산 리솜스파캐슬에서 시군, 농협, 산지조직 등 8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산지유통분야 민관 합동 연찬회’를 열고, 산지조직화 촉진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찬회는 최근 시장개방과 유통시장의 변화에 대응해 농업인의 수취가격을 지지하고 소비자에게는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산지조직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연찬회는 △산지유통 정책방향 설명 △시군 원예 산업 종합계획 수립방안 설명·의견수렴 △2017년 산지유통분야 15개 사업 설명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도는 산지유통 정책방향 설명에서 올해 산지조직 육성 방향으로 통합마케팅 협의체 운영, 시군 순회간담회를 통한 종합계획 수립 및 활성화, 조직화 취약품목 확대 지원, 경쟁력 있는 산지 조직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충남오감 육성 방안으로는 9개 품목에서 양송이, 상추, 양파 등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연중 홍보·판촉전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어 시군 원예 산업 종합계획 설명에서 도는 시군 특성에 맞는 계획 수립을 통해 조직화·규모화 및 시설확충 기반 마련에 나설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시군 단위 원예산업 종합계획으로 생산 분야를 총괄하는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시군과 농협, 산지조직 등 다양한 농정주체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도는 2013년 7월 농산물 유통과 신설을 계기로 농업인이 민간 밴더를 통해 거래하던 방식에서 탈피, 농산물을 조직화·규모화 해 유통시장에 대응하는 산지유통 정책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6년 시·군 단위 통합마케팅 매출 실적은 2132억 원을 기록했으며, 도 단위 연합마케팅(충남오감) 판매를 통해 342억 원의 매출을 올린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