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공개한 노 대통령 대선자금 내역 허점 조목조목 꼬집어“열린 우리당에 일시적 압박효과 불구 자칫 역풍 휘말릴라”민주당이 제기한 대선자금 이중장부 의혹을 둘러싼 ‘진실게임’이 한창이다. 검찰수사도 불법대선자금 수수, 회계부정 의혹에서 이중장부 실체 여부로까지 확산됐다. 이중장부 실체여부는 대선당시 노후보측의 불법대선자금 모금의혹 등을 뒷받침할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검찰수사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중장부 의혹을 받은 열린우리당 이상수 의원은 “이중장부 얘기는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반박하고 있다. 따라서 이중장부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의원은 물론 열린우리당, 노대통령까지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실무근으로 밝혀진다면 이를 제기한 민주당은 향후 정치적 입지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이중장부’ 공세에 대해 ‘신당바람’을 잠재우게 됐다는 긍정적 평가를 내리면서도 내심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이 내부자료를 다 가지고 간 마당에 이를 증빙할 만한 자료가 있느냐는 우려에서다.이중장부 의혹을 제기한 노관규 예결특위위원장이 회계부정의혹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안심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증거가 아직 불충분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또 일각에서는 열린우리당측이 증거가 될 만한 자료들을 폐기처분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게 될 경우 검찰이 수사를 한다고 해도 증거가 없기 때문에 ‘지는 게임’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민주당 관계자들은 최근 대선자금 중간감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게다가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측근이었던 유종필 대변인과 김경재 의원이 이러한 의혹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민주당 관계자들은 나름의 안도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민주당은 불법 대선자금 의혹의 방향키를 노대통령 측으로 급박하게 돌리고 있다. 기업체 할당 모금의혹 등에 이은 추가공세에 대한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이번 의혹의 핵심을 쥐고 있는 노위원장은 자신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믿기 어려울 만큼의 확신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민주당 중진의원들도 잇따라 “여러 가지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건이 좀 있다”, “나중에 당에서 밝힐 것”이라는 등 당차원의 추가공세가 더욱 강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노위원장은 대선잔여금 중간감사 결과에서 “지난 7월23일 공개한 당 대선자금 수입·지출 내역을 담은 백서가 사실과 다르다”며 허위백서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허위백서를 토대로 국민들을 우롱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민주당이 최근 제기한 의혹들을 살펴보면 당시 공개한 대선자금 내역이 상당부분 허위로 작성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28억 5천만원 상당을 허위 회계처리 한 점 ▲제주도지부 무정액 후원금 영수증의 은닉의혹 ▲대선잔금으로 추정되는 12억 6천만원이 반환되지 않은 점 ▲경상비 지출 명목의 45억원의 행방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법대선자금 의혹의 단초가 되고 있다. 이런 의혹이 사실이라면 당시 자금내역을 공개한 당사자인 이상수 의원을 비롯한 노대통령은 허위 대선자금 내역을 공개한 셈이다. 또 민주당이 최근 제기한 이중장부가 존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된다. 이중장부 실체 여부는 선대위 회계부정을 비롯, 돈세탁 의혹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다. 또 대선 당시 민주당이 기업들로부터 받은 후원금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결정적 단서가 되는 셈이다. 이상수 의원이 받았다고 주장한 법인 및 개인 후원금으로 75억원의 진실여부를 말해주는 것이 된다.

이를 위해 민주당측은 열린우리당측이 가져간 회계자료를 빨리 반납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문제가 없다고 자신한다면 당장 내놓아야 한다는 게 민주당측 주장이다. 열린우리당측이 가져간 자료가 진실여부를 가리는 결정적 단서가 된다는 게 민주당측 주장이다. 민주당은 이중장부 의혹과 관련한 추가의혹 제기에도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민주당이 보관중인 자료만 가지고도 몇가지 허점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민주당 한 핵심관계자는 “불법 대선자금 특위 관계자들이 여러 가지 자료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다”며 “비공식적으로 거둬들인 자금에 대한 단서를 잡았다는 말까지 나오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증거를 확보해가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정균환 총무도 “그분들이 탈당하면서 민주당에 장부를 두고 가야 하는데 다 들고 가버렸지만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문건이 여러가지 있는데 나중에 민주당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중장부’와 ‘128억 수수 의혹’ 등에 대한 추가 폭로가 검찰수사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우려섞인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노대통령이나 열린우리당을 압박하는 일시적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자칫 역풍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그래선지 또 다른 ‘창과 방패’를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대선자금 외에 노대통령 측근들의 당선축하금 수수의혹에 대해 ‘극비리’조사에 들어간 것도 이 때문이다. 대선자금 보다 측근비리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이중장부 실체 여부는 이제 검찰에 맡겨졌다. 이미 열린우리당은 이중장부에 대해서는 “이중장부는 없을 뿐더러 모두 두고 나왔다”고 반박했다. 이중장부를 비롯한 노대통령의 대선자금 의혹에 대한 진실여부는 검찰에 의해 가려질 수 밖에 없는 상황. 그 결과가 무엇이냐에 따라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정치적 사활이 걸려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