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입당 가능성을 제기하며 든 이유가 ‘돈’ 때문이었다. 그는 “캠프 사무실을 두 군데 얻었는데 둘 다 사비로 얻었고 차량도 두 대, 기사도 두 명, 비서 등등 여기저기 비용이 다 내 돈”이라며 “금전적으로 빡빡하다”고 입당의 불가피성을 토로했다.

그럼 반 전 총장의 재산은 얼마나 될까.

반 전 총장의 재산 자료는 지난 2006년 외교통상부 장관 시절 신고한 자료가 가장 최근의 것이다. 반 총장은 당시 본인 소유의 아파트와 대지, 배우자 유순택 씨 가족 소유의 임야 등으로 12억2159만8000원을 신고 했다. 하지만 2016년 물가와 공시지가를 대입하면 재산이 20억 원이 약간 넘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 전 총장이 ‘무소속’으로 대통령에 출마한다면 사비로 최소 수십억 원에서 수백억 원을 써야 한다. 지난 18대 대통령 법정 선거 비용은 560억 원에 이르렀다. 당에 입당할 경우에는 국고보조금이 나와 그나마 낫다. 2017년은 대선이 있는 해로 국고보조금을 두 배로 받을 수 있다.

각당별로 올해 3월에 지급되는 1분기 수령액을 보면 새누리당이 29억 원, 민주당 30억 원, 국민의당 21억 원, 바른정당 16억 원대 국고보조금을 받는다. 선관위가 지급하는 이 비용은 경상보조금이고 각 정당이 대선후보를 내면 별도로 선거지원금을 지원받는다. 바른정당이 50석을 채울 경우 연간 경상보조금과 선거보조금을 모두 합쳐 대략 136억 원을 수령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