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야권 잠룡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3일 기본소득 등 자신의 복지 정책이 ‘포퓰리즘’ 논란을 빚는 데 대해 “정치인은 국민에게 받은 권력과 예산을 국민에게 쓰는 건 당연하다”며 “(이를) 4대강 사업을 한다고 강바닥에 뿌리거나 ‘최순실 예산’ 등에 쓰는 것보다 100배는 낫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소재 한 시계공장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본인의 복지 정책이 표를 얻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답했다.

이 시장은 “포퓰리즘 이야기를 들으면 불효자가 효자인 형제들한테 ‘너 왜 부모에게 잘 보이냐’는 말로 들린다”며 “자식이 부모에게 잘하는 게 당연하듯 정치인은 국민에게 봉사하는 게 당연하다. 부여받은 권력과 예산을 국민을 위해 써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이를 비방하기 위해 만든 말이 바로 표퓰리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퓰리즘이라고 불리는 정책들, 청년배당·무상교복·노인 일자리 사업 등을 (성남시에서) 해냈는데 못해서는 안 될 일이 과연 무엇이었나”고 반문하며 “최소한 4대강 사업, 자원 외교 비리, 방산 비리, 순실 예산 등 이런 곳에 쓰는 것보다 100배는 낫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민들을 위해 예산을 쓰고 나눠줄 것”이라며 향후에도 포퓰리즘 논란에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시장은 그간 성남시 3대 복지 정책인 ‘청년배당·무상교복·산후조리지원’을 시행하면서 포퓰리즘 공격을 받아왔다. 대표적으로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은 새누리당 대표 시절 이 시장의 정책에 대해 ‘악마의 속삭임’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시장은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 ‘기본 소득제’와 ‘토지배당’ 등 주요 복지 정책을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국가예산 400조의 7%인 28조 원으로 29세 이하와 65세 이상 국민, 농어민과 장애인 2800만 명에게 기본소득을 연간 100만 원씩 지급하고, 95%의 국민이 혜택을 보는 국토보유세를 만들어 전 국민에게 30만 원씩 토지배당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를 지역화폐(상품권)로 지급해 560만 자영업자도 살리는 방식으로, 내년부터 즉시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