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이원창 의원 “노대통령 취임 전후 실세들에 의해 5백억 모금”측근 K씨·P씨등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돈 받아 총선출마 준비 소문도‘최도술 +α’는 존재하는가. 지난해 민주당 경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입’ 역할을 담당했던 유종필 민주당 대변인의 ‘대선후 노대통령 측근들이 돈벼락을 맞았다’는 발언에 따른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노대통령의 20년 집사격인 최도술 전총무비서관이 구속된 직후 나온 이같은 주장은 또 다른 측근비리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최전비서관 말고도 양길승 전청와대부속실장의 향응파문, 이광재 전국정상황실장의 1천만원 수수의혹 등으로 참여정부의 도덕성은 적잖은 타격을 받았다. 문제는 유대변인의 말처럼 또 다른 측근비리가 존재하느냐다.

이미 정가 주변에서는 ‘권력실세들의 수백억 모금설’, 대통령측근 L씨, 또 다른 L씨, P씨, K씨 등 ‘금품수수 측근리스트’까지 나돌고 있는 상태다. 이들 중 일부는 총선출마를 위한 자금 모금 의혹까지 받고 있다. “대선 당선 후 12월에 참모들이 이성을 잃은 듯했다. 여기저기서 돈 벼락이 떨어지니 정신 차릴 수 있었겠나. PK(부산·경남) 출신 측근들은 대선 이후 밀려온 권력의 파도와 돈벼락에 이성을 잃었다. 파도가 몰아치면 입을 다물어도 짠물이 들어오는데 모두가 정신없이 입을 벌리고 있었다.”유종필 민주당 대변인의 노대통령 측근들을 겨냥한 ‘직격탄’은 정치권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다. 특히 그가 지난해 민주당 경선 당시 노대통령의 공보특보로 활동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주장은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유대변인의 발언에서 촉발된 대통령 측근의 추가비자금 수수의혹은 청와대의 ‘근거없는 정치공세’라는 반박에도 불구, 측근비리 의혹의 또 다른 진실게임을 예고하고 있다. 유대변인은 노대통령의 측근인사 중 부산참모들을 집중 겨냥했다. 대선전·후로 부산상고 동문인 대기업임원들과 중소기업인들이 노대통령에게 줄을 대느라 혈안이 됐고, 그 ‘줄’ 역할은 PK참모들이 중심이 됐다는 얘기다. 이러한 유대변인의 주장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 하지만 정치권 주변에서는 ‘일리있는 얘기’라는 데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전비서관이 SK로부터 11억원을 받았다는 검찰수사가 알려질 때도 정치권 한편에서는 ‘그 뿐이겠느냐’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노대통령이 재신임 선언까지 할 정도라면 11억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것이다.최전비서관의 구속을 전후해 정치권에서는 갖가지 설들이 무성하게 나돌았다.

최전비서관이 청와대를 나오게 된 진짜 배경은 총선출마가 아닌 금품수수 의혹 문제 때문이라는 것, 청와대가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최전비서관의 사표를 처리했다는 것 등이다. 청와대 소식에 밝은 정치권 인사 A씨(익명전제)는 “지난 4월쯤부터 최전비서관의 문제가 청와대 내부에서 거론됐으며, 부산지역기업들 사이에서도 최전비서관에 관한 안 좋은 소문이 나돌았다”며 “청와대도 이러한 소문을 들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인사는 “SK얘기는 검찰수사 때문에 알게 됐고, 최전비서관이 나오게 된 진짜 이유는 부산기업들과의 관계 때문인 줄로만 알고 있었다”며 “확인되지 않아 뭐라 말할 순 없지만, 청와대와 부산지역 안팎에서 최전비서관을 둘러싼 갖가지 안좋은 소문이 나돌았던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최도술+α설’에 따른 의혹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최전비서관이 받은 돈이 SK의 11억 외에 더 있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최전비서관 외에 또 다른 측근들이 비자금을 수수했을 가능성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측은 후자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최전비서관 외에 노대통령의 또 다른 측근실세들이 금품을 수수했다는 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원창 의원은 최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노무현 대통령 당선후 취임을 전후한 약3개월간 권력실세들에 의해 500억~600억원이 모금됐다고 한다”면서 “재계 주변에선 SK외에도 A,B,C사 등 대기업들이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씩 당선축하금을 전달했다는 말이 무성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최도술씨 비리사건과 관련, “시중에는 최씨는 희생양이고 몸통은 따로 있다는 말이 무성하고 대통령의 분신같은 측근들이 조선 8도에서 활약한 홍길동의 분신처럼 여러명 있는 것 같다”며 “선앤문 사건, 몰카 사건의 주인공들도 다 이러한 비슷한 임무를 띤 비리사건”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김의원은 “심지어 대구 경북 실세 모씨는 지난 유니버시아드 기간 모 재벌을 포함해 지역 사업가들에게서 엄청난 신당 자금을 끌어 모았다는 구체적 제보들이 입수됐다”며 “피해 기업인들의 불만도 이만저만 아니다”고 주장했다.

최전비서관 외에도 이미 양길승 전청와대부속실장이 청주 향응파문으로 물의를 빚었고, 노대통령의 최고 핵심실세인 이광재 전국정상활실장도 기업으로부터 1천만원대 용돈을 받은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따라서 야권의 시각은 더욱 매섭게 청와대를 겨냥하고 있다. 야권 정보라인에도 그러한 의혹을 뒷받침할 제보들이 상당수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가 일각에서는 이른바 대통령 측근 비자금 수수 리스트까지 나오고 있는 상태다. 노대통령의 측근임을 과시하는 L모 정치권 인사와 관련해서는 지역 기업들로부터 창당자금과 개인 총선자금을 거둬들이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게 나돌고 있고, 또 다른 측근 L모씨는 집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가 구설수에 오르자 이사를 했다는 등의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또 다른 측근 K씨와 P씨 등은 대선 직후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받은 돈으로 총선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총선출마를 희망하는 다른 인사들도 총선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의혹을 기자에게 전한 야권 한 인사는 “노대통령의 386 참모 일부가 총선에 출마한다고 나서고 있는데, 총선준비를 하려면 사무실 개소비나 사람들을 만나는 데 따른 최소비용이라도 필요한데 그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알려지다시피 386참모들은 청와대 들어가기 전만해도 특별히 돈이 될만한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사람들인데, 이해되지 않는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고 말했다. 야권 일각에서는 측근들이 받은 돈의 사용처에 대해 개인이 착복했거나, 신당 창당 자금으로 흘러들어갔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나라당측이 노대통령 측근비리에 관한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의혹들과 그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혹은 아직까지 ‘설’수준에서 맴돌고 있다, 뚜렷한 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의혹만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을 따름이다. 이러한 의혹의 진실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할 일이다. 또 노대통령이 알고 있는 수준이 어디까지인지도 중요한 문제다. 유대변인의 ‘대선후 측근들 돈벼락’ 설의 진실게임은 지금부터 시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