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농업 생명 자원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과 분양 활성화를 위해 누리집(genebank.rda.go.kr)을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누리집은 그동안 식물, 미생물, 곤충 등 분야별로 제공하던 정보를 통합해 ‘농업 생명 자원서비스 종합 포털’로 개편했다.

누리집에는 식물 종자 21만7909 자원, 식물 영양체 2만8027 자원, 미생물 2만1998 자원, 곤충 374 자원 등 총 26만8308 자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특히 ‘우수 자원 추천’ 메뉴를 새로 추가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원 동향 정보를 제공해 유용 자원을 분양받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원 분양을 희망할 경우 대학·산업체·연구소 등에서는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뒤 분양신청서 등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된다.

분양받은 자원은 상업적 목적을 배제한 연구·시험·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석영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장은 “최근 농업 생명 자원은 식량 확보는 물론 새로운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재료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새로 단장한 누리집을 통해 더욱 많은 농업생명자원은 분양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