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임금체계를 개편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노사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체계 개편이 직무만족도, 회사분위기, 성장, 고용 등의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응답이 그렇지 않다는 응답보다 훨씬 높았다.

고용노동부는 한국노동연구원(임금직무센터)에 의뢰하여 2014~16년까지 임금체계를 개편한 기업 138개소를 대상(인사담당자 138명 및 근로자대표 138명 총 276명)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은 사측 70.3%, 노측 58.7%로 나타나 불만족한다는 응답(사측 1.4%, 노측 8.0%)보다 크게 높았다.

임금체계 개편 후 기업의 변화에 대해서도 노사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애착·충성심, 근로의욕, 회사분위기, 회사의 공정성, 직원간 협력·유대관계 등 분야에서 좋아졌다는 응답이 노사 모두 50%를 상회했고 나빠졌다는 응답은 매우 낮았다.

정지원 노사협력정책관은 “정년 60세 시대, 4차 산업혁명 진전 등에 따라 임금체계 개편은 노사상생을 위한 시대적 필수 과제다”며 “정부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해 나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임금정보 인프라 강화, 컨설팅 제공 등 노사의 임금체계 개편 노력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