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지역 임의가입자, 국민연금보다 나은 금융 상품 없다는 것 인식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국민연금 부산지역본부(본부장 이순영)는 15일을 기준으로 부산·울산·경남지역 임의가입자(임의게속가입자 포함) 수가 8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임의가입자는 직장이나 개인사업 등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아 국민연금 당연가입 대상이 아님에도 본인의 자유의사에 의해 가입하는 사람을 말한다.
 
공단 발표 자료에 의하면 4년 전인 2013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와 장기 저성장의 뉴노멀시대에 국민연금보다 나은 금융 상품이 없다는 것으로 인식된 영향이 큰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공단에서는 임의가입자 증가를 공단과 제도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직장이나 개인사업 등 소득활동에 종사하는 국민의 경우 본인의 의사를 떠나 가입해야 하나 임의가입자는 순전히 본인의사에 따라 가입을 하기 때문이다.
 
한편 국민연금 행복노후준비센터를 찾은 임의가입자 신 모(57세, 양정동 거주)씨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휘말린 윗사람들은 싫지만 노후준비 상담을 받아보니 내 노후를 조금 더 안정되게 보내기 위한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