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9일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과 국민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는데 뜻대로 안 됐다”고 평가했다.

안 지사는 이날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K스포츠·미르재단도 사회적 대기업의 좋은 후원금을 받아 동계올림픽을 잘 치르고 싶었던 마음에 (설립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안 지사가 '박근혜-최순실게이트'를 옹호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현장의 분위기는 참석자들이 웃음을 터트리는 상황에서 안 지사가 반어법적 비판을 한 것"이라며 "(발언의) 결론은 법과 원칙이 무너진 결과였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논란이 커지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리 선의를 가지고 있었다 할지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선의라 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며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로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상실감으로 국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어 온 제가 그들을 비호하다니요"라며 해명했다.

이어 "'어떤 선의라도, 법과 원칙을 따르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이것이 저의 진의"라며 "앞으로도 저는 이 원칙을 고수하면서 촛불 민심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