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최근 울산 남구청이 수입한 돌고래가 돌연 폐사함에 따라 동물보호단체와 해수부 등이 합동으로 돌고래 사육장에 대한 현장 조사에 나선다.
 
동물자유연대는 “오늘부터 3월 3일까지 10일 간 돌고래를 사육하는 8곳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일 울산 남구청이 수입한 북방큰돌고래 두 마리 중 한 마리가 5일 만에 폐사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북방큰돌고래, 남방큰돌고래, 벨루가 등 41마리의 고래류가 전시되고 있는데, 이 중 북방큰돌고래는 포획의 잔인성으로 인해 전세계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의 제안에 의해 이뤄진 이번 민‧관 합동조사는 수온, 수질 등 돌고래 사육시설에 대한 관리와 돌고래의 건강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동물단체들은 이번 조사에서 시설 관리의 미비점이 발견될 경우 시정을 요구하는 동시에 고래류 전시 금지와 울산 남구청에 수입된 돌고래 방사를 위한 행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동물단체 측은 “울산 남구청의 큰돌고래 수입과 죽음을 교훈 삼아 우리나라도 큰돌고래 등 해양포유류 시설의 기준을 강화하고, 미국 등 외국처럼 점차 돌고래 쇼 등을 전면 폐지해 고래류의 수족관을 없애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와 해수부 등 정부 기관은 합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정미 의원의 ‘돌고래 보호법’ 개정안, 동물단체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돌고래 관리방안 개선과 고래류 전시 등의 제도를 보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