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

[일요서울ㅣ충북 조원희 기자]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김학철)는 23일 제354회 임시회 제1차 행정문화위원회를 개최해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직무발명 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3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고 충청북도문화재단과 충북문화재연구원 소관 2017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심사된 안건 중 박한범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직무발명 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처분보상금을 처분 수익금의 100분의 30에서 100분의 50으로 상향조정과 충청북도 공무원의 직무발명을 보호·장려하고 연구의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가결 되는 등 3건의 조례안이 원안가결 됐다.

김학철 위원장(자유한국당, 충주시 제1선거구)은 "충주 중원미륵대원사지와 관련해 문화재 해체와 복원은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는 방침에는 공감하지만 장기간 방치돼 인근 주민의 경제적 손실을 유발하고 지역적으로도 손실이 크다"며 "혹여 사업비 부족으로 사업추진이 지체되지 않도록 국비확보 노력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철흠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제9선거구)은 "충북문화재단에서 문화예술인 서비스로 작년 하반기부터 예술인 의료지원서비스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예술인들에게 양질의 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첫 걸음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홍보 부족으로 현재까지 실적이 전무한 것이 아닌지 지적하며 보다 활발한 홍보로 지역의 문화예술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봉순 의원(자유한국당, 청주시 제8선거구)은 "충북문화재단에서 추진하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와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이 도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중복되는 것은 없는지 도 교육청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이 청주권에 집중되지 않도록 도내 소외계층·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섬세한 계획수립을 요청했다.

박한범 의원(자유한국당, 옥천군 제1선거구)은 "현재 충북문화재연구원의 현원이 부족한 실정으로 정규직 증원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타시도 문화재연구원과 비교해 도비 지원 사업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사회적 공익 증진 목적의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충북문화재단 업무인 문화누리카드 사업과 관련해 사용실태 조사 실적이 전무함을 지적하며 보다 다양한 홍보채널을 마련하여 실적개선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