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른 매출성장 이뤄냈지만…상생은 의문

아이마켓코리아 홈페이지 화면 캡처
중소·중견 업체들 IMK 때문에 협약 미뤄져
 
IMK측 “상생 협약 맺지 않겠다는 것 아니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국내 2위의 초대형 MRO기업이 상생을 호소하는 중소·중견업체들을 외면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MRO기업은 기업에서 쓰는 소모성 자재 구매를 대행하는 기업을 뜻한다. 문제의 업체는 삼성그룹이 소유하던 아이마켓코리아(IMK)로, 지난 2011년 인터파크에 매각됐다. 논란이 시작된 건 IMK가 삼성그룹의 품을 떠난 직후부터다. 삼성그룹은 IMK를 인터파크에 매각하는 조건으로 5년간 2조 원의 매출을 약속했다. 삼성의 모든 거래를 사실상 IMK가 독점할 수 있게 한 것. 일감을 따낼 수 없던 다른 MRO업체들은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그동안 IMK와 그보다 규모가 작은 중소·중견 MRO업체 간 대(對)기업 거래를 두고 마찰이 이어졌다. 중소·중견업체들은 삼성그룹과의 ‘독점적 거래 해소’를, IMK는 ‘합법적 거래 유지’를 주장해왔다. 일요서울 취재결과 2016년 12월 5년의 계약이 만료된 뒤 현재에도 여전히 IMK와 삼성의 거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생은 없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그간 MRO업계는 아이마켓코리아(이하 IMK)의 상생협약 동참을 수차례 요구해왔다. 그러나 IMK는 최근 마지못해 동참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여전히 삼성과의 독점적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상생협약에 동참하지 않고 있던 LG그룹 계열사 서브원이 상생협약에 응할 경우 자신들도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서브원은 지난해 2월 동참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IMK는 지금까지 삼성그룹의 계약을 독점적으로 따내고 있는 것. 계약 기간은 만료가 됐지만 필요한 만큼 발주를 하는 식의 거래를 하고 있다.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이하 MRO) 기업은 기업에서 쓰는 소모성 자재, 필기구와 복사용지 등 사무용품을 비롯해 공구와 부품 등 원자재를 제외한 모든 소모성 자재 구매를 대행하는 기업이다.
 
일각에서는 대기업이 MRO기업을 자회사로 만들어 내부 일감 몰아주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한다며 MRO 사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치부한다. 이에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는 지난 2011년 대기업의 시장 진입을 제한하고 중소 MRO 업체들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MRO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재벌 MRO 계열사의 MRO 시장(연매출 3000억 원 이하) 신규 진출을 막는다는 내용이다.
 
정부당국의 규제 예고와 일감몰아주기라는 지적이 일자 삼성그룹은 2011년 계열사였던 MRO기업 IMK를 인터파크에 매각했다. 당시 삼성그룹은 2016년까지 연간 2조 원 약 10조 원의 MRO 물량을 보장했다.
 
MRO 가이드라인 제정 이후 MRO 기업들은 매출이 매년 감소세를 기록하며 직격탄을 맞았다. MRO 대기업 중 절반만 살아남은 것이다. 반면 MRO 가이드라인 제정이 기회로 다가온 유일한 곳이 있다. IMK가 그 주인공이다. 상호출자제한집단(대기업) 삼성그룹 계열사였던 IMK는 MRO 가이드라인 시행 직전 중견기업 인터파크에 인수돼 MRO 가이드라인의 사각지대에 놓였다. MRO 가이드라인 사각지대에 놓인 IMK는 MRO 업계에서 유일하게 눈부신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아이마켓코리아 매출은 지난 2011년 1조6823억 원, 2012년 2조452억 원, 2013년에는 2조4968억 원, 2014년 2조7337억 원, 2015년 3조1439억 원 등 홀로 가파른 성장률을 보이며 국내 MRO 1위 업체인 서브원을 제치고 업계 1위에 등극했다.
 
업계에서는 IMK와 삼성과의 재계약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내부 분위기도 문제였지만 굳이 과거 계열사였던 IMK와 독점 계약해 비난을 받을 이유가 없어서였다.
 
그러나 삼성과 IMK는 보장 시한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유지하고 있다. 그 배경은 두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IMK에 전 삼성 임원들이 다수 포진돼 있다는 점과 아직도 삼성이 IMK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김규일 IMK 대표이사는 삼성에버랜드 마케팅 지원 상무 출신이다. 등기임원들도 삼성 구조조정본부 재무팀 출신부터 삼성투자신탁운용 투자전략센터 센터장 출신이 이름을 올렸으며, IMK 전무는 전 삼성전자 전무, 전 삼성물산 고문 등이다. IMK 상무 역시 전 삼성전기 상무, 전 삼성SDS 부장 등이다.
 
또 삼성전자는 아이마켓코리아 지분 1.8%를 가지고 있다. 아이마켓코리아의 올해 배당금이 158억 원임을 감안하면 삼성전자는 2억8000만 원을 배당받는다. 삼성전기 역시 아이마켓코리아 지분 1.71%을 가지고 있어 약 2억7000만 원을 배당받는다.
 
IMK가 삼성그룹과의 계약에 목을 매는 데도 이유가 있다. 연간 2조 원의 물량 보장이 IMK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IMK의 지주회사인 인터파크홀딩스는 IMK 지분 40.1%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기형 인터파크홀딩스 대표이사는 인터파크홀딩스 지분 35.59%를 소유하고 있어 이를 산술적인 계산을 해보면 대략 22억 원의 배당금 수익을 얻고 있다.
 
중소·중견 업체를 대변하고 있는 한국산업용재협회 측 관계자는 “IMK 때문에 상생협약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답답한 속내를 내비쳤다. 그는 삼성그룹에 IMK의 상생협약 참여를 권유할 수 있도록 면담을 신청했지만 삼성 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동반위에 권유 요청만 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일요서울은 IMK 측에 상생협약과 관련해 문의했다. IMK측은 “(IMK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해당하지 않는다”라는 점을 강조하며 “서브원이 협약을 체결하면 따라가겠다는 점도 언급한 바 없다. 동반위와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 일뿐 상생협약을 맺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과거 삼성임원진이 다수 포진 것에 대해서는 과거 삼성그룹의 계열사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IMK와 삼성의 계약유지로 동반위와의 합의점은 더 멀어져 ‘MRO 상생협약’은 기한 없이 미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