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사건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
 
헌재 관계자는 26일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으로부터 27일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불출석하기로 한 구체적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대통령이 직접 출석하는 방안을 놓고 내부에서 찬성과 반대 의견이 엇갈리는 갈등 속에 최종 불출석하기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 대리인단인 이중환 변호사는 이날 "불출석 사유를 알지 못하고 추측할 뿐"이라며 "대리인단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린 상태로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대통령 출석과 관련해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각각의 주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적극적 해명이 심판에 유리하다고 봐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한 입장과 출석하면 국격의 문제, 9인의 재판부가 아닌 8인 재판부를 인정하거나 종결시점을 정해 둔 심판 절차를 인정하는 결과가 될 수 있어 출석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 맞섰다는 취지다.
 
결국 박 대통령이 불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최종변론을 통해 의견을 밝히는 게 큰 실익이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27일 열리는 최종변론은 국회 측 소추위원단과 대통령 측 대리인단의 최종 진술로만 열리게 됐다.
 
양측 대리인단은 최종변론에서 앞서 주장한 모든 것을 쏟아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