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키워드로 찾아보는 학생인권 이야기 자료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해 12월 ‘교육감님! 우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에서 나온 의견이 인권교육자료로 보급된다.
 
올해 학기중 교원과 학생들의 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한 사례 중심의 가이드북을 개발해 관내 모든 학교에 보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은 ‘교육감과 학생대표와의 원탁토론회’에서 나온 학생들의 의견을 부산교육 정책에 반영한 것이다. 그 동안 교원과 학생들의 사례 중심 인권교육 자료 보급 요청이 많았다.
 
가이드북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키워드로 찾아보는 학생인권 이야기 자료다. 이 자료는 각급학교에서 연 1시간 이상 실시하는 인권교육에 활용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학생인권보장 세부운영 지침, 학생인권 보호의 근거, 차별받지 않을 권리, 아동 청소년 최상의 이익보장, 키워드로 찾아가는 자유권, 학생인권 침해 사례 등이다.
 
또 장애학생·다문화학생·미등록 이주노동자 자녀 등 소수자권리도 담고 있다. 아르바이트 등 학생 노동인권은 물론 인권침해 구제 방법, UN 아동권리협약 주요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안연균 건강생활과장은 “이번 가이드북 개발, 보급으로 학생인권과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인권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은 앞으로 교원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향상 연수와 사이버 인권 연수 등을 운영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교 인권교육과 물만골역 인권전시관 견학 등 체험형 인권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사례로 본 학생인권 이야기’를 개발・보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