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국회는 황 권한대행을 헌법과 법률 위반으로 즉각 탄핵해야 한다”(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수사 기간 종료는 당연하다”(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황 권한대행이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하지 않은 데 대해 탄핵 찬반 단체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촛불집회를 주도해 온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농단 사태의 공범인 황 권한대행이 정치적 판단으로 국민적 요구인 특검 연장을 거부했다. 특검에 대한 명백한 수사 방해 행위”라면서 “국회는 황 권한대행을 헌법과 법률 위반으로 즉각 탄핵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황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 연장 거부를 규탄하면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김삼수 경실련 정치사법팀장은 "삼성을 제외한 대기업 수사는 시작조차 못했고,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도 이제 시작했을 뿐"이라며 "관제데모 등의 의혹은 손도 대지 못한 상황에서 국민 다수가 요구한 수사기간 연장을 독단적으로 거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팀장은 "이번 수사 기간 연장 거부 결정은 황 권한대행이 스스로 국정농단을 비호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라며 "국정을 수습하려고 맡겨둔 권한대행이 오히려 정국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규정했다.
 
반면 보수·친박단체들은 특검 수사 종료를 환영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정광용 대변인은 "특검이 워낙 많은 위법과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에 수사 기간 종료는 당연하다"며 "특검 관계자들이 민간인 신분으로 돌아가면 준비된 고소장을 제출해 법정에 세울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바른사회) 실장은 "황 권한대행의 판단을 우리는 존중한다"며 "특검팀은 출범 때부터 지금까지 정치적 편향성 문제 등 논란이 많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