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행, '제98주년 3·1기념식' 참석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일 김정남 피살사건과 관련해 "잔혹하고 무모하며 반(反)인륜적인 북한정권의 속성과 민낯을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8주년 3·1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제3국의 국제공항에서 국제법으로 금지된 화학무기로 저지른 테러에 대해 전 세계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상호신뢰를 쌓아나감으로써 남북관계를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그러나 북한은 이를 외면한 채, 주민들의 민생을 파괴하고 인권을 유린하며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오직 핵능력 고도화에 몰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무도한 북한 정권의 도발에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하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포기할 수밖에 없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도 단호히 응징하겠다"며 "유엔안보리 결의 등의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하여 북한이 잘못된 셈법을 바꾸도록 하겠다. 사드 배치 등 한미연합의 억제 및 방어능력을 배가하여 북한 스스로 핵무기가 소용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참혹한 인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며 "지금 북한에서는 수용소를 비롯한 각지에서 공개처형 등 형언할 수 없는 참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대행은 "정부는 북한 인권 침해의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인권법에 명시된 북한 인권재단이 조속히 출범해 인권단체 지원 등 본격적인 활동으로 북한 주민의 인권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에 대해 "일본 정부도 역사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면서 미래세대 교육과 과거사의 과오를 반성하는 데 진정성 있고 일관성 있게 나아가야 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진심으로 존중하면서 실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그럼으로써 피해자 분들이 과거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 받고 명예와 존엄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한일 두 나라가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노력해 나간다면 양국 관계는 보다 상호 호혜적이고 미래를 향한 진정한 이웃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