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이념적 정책 방향의 변화가 아닌 ‘정파적 이익’에 따른 탄압이라고 6일 결론 내렸다.
 
특검은 6일 수사결과 발표에서 문체부가 작품의 성격을 떠나 정부‧청와대 입장과 다른 견해에 대해서 지원을 차단했다고 밝히고 대표적인 예로 문예지 ‘문학동네’를 들었다.
 
문학동네는 진보로 분류된 바가 없었지만 세월호 참사 관련 책을 발간한 후 ‘좌편향’ 출판사로 낙인 찍혔다는 것이다.
 
문학동네는 2014년 10월 발간한 ‘눈먼 자들의 국가’이후 입지가 크게 좁아졌다. 2014년 25종의 책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세종도서에 올랐으나 2015년에는 5종으로 감소했다.
 
정부가 우수 도서로 선정해 지원하는 목록이 1년 만에 대거 빠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문학동네 등 문예지에 지원하던 10억원 규모의 문화예술위원회 산하 '우수 문예지 발간사업'은 아예 폐지됐다.
 
학생들이 포함된 선량한 국민의 희생을 추모하자는 의견만으로 탄압 대상이 된 점에서 블랙리스트는 단순히 '이념'의 이유가 아니라고 특검은 판단했다.
 
또 문화·예술 다양성 구현을 위한, 공공재 성격을 가지는 연간 약 2000억 원 규모 문예기금을 정파적 지지자에게만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해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등 대통령 비서실이 주도했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 등 블랙리스트 관련자들은 이 같은 특검의 수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어 향후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특검팀은 수사 기간 내에 해당 의혹 수사를 마무리 짓지 못했고, 관련 기록 일체를 검찰로 넘긴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