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6일 최순실씨 일가의 재산 규모에 대해 2730억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조사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조성 과정 등에 대한 의혹은 밝혀내지 못했다.
 
그동안 특검팀은 최씨 재산에 범죄 수익이 포함됐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수사를 벌였다. 조사는 금융감독원을 활용했다. 최씨 주변 인물 40여명에 대한 재산 내역을 조회했다.
 
그 결과 2017년 현재 최씨와 그 일가 토지 및 건물 총 178개 국세청 신고가 기준 금액이 2230억원에 달한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또 최씨 토지 및 건물 등 36개 보유 거래 신고가 228억원, 최씨 일가 일부 대상자 예금 등 금융 자산 약 500억원 규모도 포착했다.
 
특검팀은 최씨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해 최씨가 재산을 임의로 처분하거나 빼돌리지 못하도록 미승빌딩 등 78억원을 대상으로 추징보전 조치했다.
 
이와 함께 특검팀은 박정희 대통령 서거 시 청와대 금고 내 재물 존재, 최씨 일가 재산 해외 유출 및 은닉 관련 등 제기된 의혹 등도 조사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던 사안이 바로 최씨 일가의 해외 재산규모였다. 하지만 이번 조사과정에서 빠져 큰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당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참 아쉬운 거는 그래도 독일을 한 번은 다녀왔어야 하는데”라며 “특검이 다른 거는 정말 100점 만점에 아주 최고 점수를 줄 만큼 열심히 잘했는데, 이 재산 은닉 부분은 거의 낙제라고 혹평을 해도 과하지 않을 만큼 이 부분을 조사도 거의 하지 않으면서 (끝났다)”라고 아쉬워했다.
 
안 의원은 최근까지도 최순실씨 재산을 추적하기 위해서 독일을 다녀왔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