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변지영 기자] 보도 전문채널 연합뉴스TV와 YTN이 3년간의 채널 재승인을 받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일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고 '2017년 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에 관한 건'을 심의한 결과 상임위원 5명 전원 찬성으로 재승인을 의결했다.

외부 전문가 등 13명으로 구성된 재승인 심사위원회 심사에서 연합뉴스TV는 1000점 만점에 688.24점, YTN은 693.84점을 받았다.

재승인 유효기간은 2020년 3월 31일까지다.

재승인 기준은 '방송평가위원회의 방송평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경영·재정·기술적 능력', '방송발전을 위한 역할과 법령 준수' 등 5개 항목 심사에서 1000점 만점에 650점을 넘겨야 한다.

과락 항목인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방송프로그램의 적절한 편성과 공익성' 등 2개 항목에서도 배점의 50%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다만 방통위는 이같은 조건을 충족한 두 채널에 대해 사업계획서를 성실히 이행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주요 내용을 변경할 때 방통위의 승인을 받도록 재승인 조건을 달았다.

아울러 전문성과 공정성을 충분히 고려한 프로그램 출연자 선정 등을 통해 방송의 품격을 높일 것 등을 권고했다.

한편 방통위는 조만간 재승인 기간이 끝나는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 JTBC, 채널A에 대한 재승인 여부를 오는 23일에 의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