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대구 동구을)이 14일 서울시내 모처에서 전격 회동했다.
 
정치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오전 서울의 모처에서 만났다.
 
유 의원과 손 전 대표의 만남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제3지대 후보 연합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손 전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유 의원은 보수후보 단일화를 강조하며 남경필 경기지사와 각각 당내 대선후보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다. 여기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의원직을 버리고 탈당해 제3지대 구축에 나선 것도 이날 이들의 만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헌재의 탄핵 인용으로 대선 일정이 앞당겨진 상황에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여론조사 1위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 반문 연대를 형성해 단일 후보를 내지 않으면 승산이 낮기 때문이다.
 
유 의원 캠프 관계자는 “유 의원은 범보수 단일화를 이야기하고, 바른정당 방침도 친박과 친문, 좌우 극단을 빼고는 연합이 가능하다는 분위기”라면서 “김종인 전 대표, 손학규 전 대표,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보수진영의 이념과 가치 공감대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당 대 당 통합’이 아니라 후보끼리 정치 이념과 가치 등으로 접점을 찾는 방식으로 연대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의 또 다른 대권 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와 유 의원의 만남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두 사람은 대선 공약으로 청년 창업을 골자로 하는 ‘혁신성장’(유승민)과 ‘창업국가론’(안철수)을 내세워 경제정책 방향이 비슷하고, 한반도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도 동의하는 등 경제와 안보에서 공통분모를 형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