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남동희 기자] 삼성전자가 이란 정부로부터 관세를 탈루한 의혹을 받고 있다는 정황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15일 이란 매체에 보도된 삼성전자가 1000억 원을 탈루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이는 이란 정부가 갑자기 관세 부과 방식을 변경 적용해 발생한 문제라 밝혔다.
 
일부 이란 매체에 따르면 이란 세관 당국은 삼성전자가 부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관련법을 어겨 관세 8940만 달러(3조3600억 리얄, 약 1028억 원)를 탈루한 의혹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이는 완제품과 부품에 대한 이란 정부의 관세 차이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반박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란은 자국 내 투자 유치를 위해 완제품에 관세를 높게 매긴다. 이에 해외 기업의 경우 현지 업체와 파트너를 맺어 자사 제품을 부품 형태로 전달해 완제품을 현지 업체가 조립하는 형식으로 물건을 판매해 왔다.
 
삼성전자 역시 이런 형태로 해 왔는데, 최근 이란 당국이 삼성이 보낸 부품을 완제품으로 취급해 높은 관세를 적용해 과징금을 부과한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란에서 삼성전자는 판매 주체가 아닐 뿐더러, 이번 사건에서 현지 업체 역시 의도적으로 속여서 통과시킨 부분은 없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삼성 측이 현지 관계자들과 법적으로 해결해야할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란은 중동 2위의 경제 대국으로 원유 매장량 4위, 천연가스 매장량 2위 등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고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이란의 경제 제재기간 동안 이란 가전시장 점유율 1위였으나, 지난 1월 경제 제재가 완화되면서 애플과 중국 기업들이 잇따라 추격해오며 판도가 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