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지만 과거 ‘오줌소태’라고 불렸던 과민성방광염은 생소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과민성방광염의 주요 증상은 빈뇨(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 야간뇨(한밤중에 깨서 소변을 보러 가는 증상), 요절박(강하고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 절박성 요실금(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져 화장실에 갈 새도 없이 참지 못하는 증상) 등이다. 쉽게 말하자면 특별한 질병 없이 하루 소변 횟수가 8회 이상으로 많거나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거나, 한밤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 수시로 깬다면 과민성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간혹 요로감염, 호르몬결핍, 약물부작용, 과도한 수분 섭취, 변비나 비만, 질탈출증, 당뇨, 정신과적인 긴장 등이 원인질환으로 작용해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주로  임상학적 처방으로는 요로감염에 준하는 항생제나 성병예방약을 포함한 방광이완제, 소염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써서 치료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염증과 균이 없으며,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드물어 해당 처방전이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혹은 처치가 즉시 효과는 있으나 다시 반복되어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방광 주변의 장기인 자궁과 대장의 기질적인 이상(혹, 치질, 변비, 아래로 처져서 압박하는 증상 등)이나 , 방광을 압박하는 경우 복부비만을 먼저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방광과 요도괄약근을 강화하는 시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처방에도 불구하고 재발하는 과민성방광염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과민성방광염의 증상을 스트레스로 인한 기운의 순환 불량으로 본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위로는 열이 뜨고(두통·안구건조·안구충혈·어깨결림·구취·비염 등) 아래로는 기능이 저하되고 차가워져 (하복냉증 수족냉증 변비 혹은 설사 생리불순 등) 생기는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또 다른 측면으로 방광기능의 저하 때문에 오는  현상으로 풀이되기도 한다. 선천적인 체질 불균형으로 하복부가 차가워지면서 방광의 저장 능력과 요도의 잠금 능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간혹 맵고 짠 음식과 술 등의 섭취가 잦고 피로 회복이 개선되지 못해 생기는 습열(濕熱)이 배변습관에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하루 정상 소변 횟수는 4~6회 정도지만 과민성방광염은 이보다 많은 8회 이상으로 잦아진다. 또 앞서 언급했단 급박뇨, 절박뇨, 요실금까지 동시에 유발되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삶의 질을 떨어 뜨리기도 한다. 만약 소변검사에서 균이 검출되거나, 기질적 이상이 있는 경우라면 그에 해당된 치료를 우선으로 해야 한다. 그외의 증상들은 꾸준하게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는것이 효율적이다.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평소 개인의 체질을 고려해 증상이 발현된 최소 3개월 내의 식생활습관, 전신 컨디션의 변화, 소변의 색과 맑고 탁한 정도 등을 살펴 치료를 받고 관리해야 한다.
평소 관리로는 요도를 자극하는 습관 교정(자극적인 성관계 자제, 배변배뇨 후 앞에서 뒤를 향해 화장지 사용하기, 쪼이는 속옷과 하의 입지 않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압박하지 않기(변비 설사를 치료하고, 소변이나 가스를 참지 않기, 수영장 나들이 후 몸을 따뜻하게 데우기), 자신의 체력에 비해 무거운 물건을 오래 들거나 오래 서 있지 않기,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 취하기, 맵고 짠 국물 음식 섭취 제한하기 등이 있다.
이러한 과민성방광염을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불편을 주는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그러나 개선의 정도가 수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완치가 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히 알수 없고 재발 가능성이 높아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많다.
그러나 복약 치료와 내원 치료를 통해 체질적 불균형을 바로잡아 가는 관리를 철저히 해나간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조금 나아진 것을 완치라고 착각해 다시 원래의 식생활습관과 스트레스 등에 노출할 경우, 질환이 재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감기에 한 번 걸렸다고 평생 안 걸릴 거라고 생각하지 않듯이 과민성방광염도 재발되거나 악화되지 않도록 꾸준히 살펴야 하는 질환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