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이 유튜브와 함께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지원 사업에 나선다.
 
SBA가 유튜브와 공동 진행하는 ‘유튜브 콘텐츠랩’ 행사는 오는 22일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SBA 미디어콘텐츠팀 시설에서 열린다.
 
유튜브 콘텐츠랩은 5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번 교육에는 피트니스 및 운동, DIY, 요리, 교육, 문화, ASMR(힐링) 등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참여하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5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10대, 20대의 약 80%가 스마트폰과 PC가 필수 매체라고 밝혀 이를 주요 매체로 사용하는 1인 방송에 대한 관심 역시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16년 전국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대의 4명 중 1명은 1인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밝혀져 개인이 TV 속 주연이 되는 1인방송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을 반영해 이번 ‘유튜브 콘텐츠랩’는 현직 방송작가의 ‘방송 구성’ 등에 관한 강의 외에도 방송작가들과의 그룹 멘토링 시간으로 구성된다.
 
SBA와 유튜브는 이번 교육을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스토리텔링 역량이 향상되고 장소‧출연자 섭외 등 방송 전반에 걸친 노하우를 체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BA는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 영상제작을 위한 커리큘럼과 작가진을 구성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역량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SBA와 유튜브는 올 하반기에도 ‘유튜브 콘텐츠랩’의 추가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성과에 따라 내년 이후에도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1인 미디어 지원사업은 서울시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1인 미디어 스튜디오 등 장비 및 인프라조성에 지원할 예정이다.
 
에스플렉스센터에 5월 오픈을 목표로 추진 중인 1인 미디어 제작시설은 총 170평 규모의 사무실과 총 6개의 1인 미디어 스튜디오로 구성되며 이 시설에서 1인제작자들은 방송 현업인들과 협력해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또한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은 이 시설에서 수시로 열릴 예정인 ‘파트너스 데이’를 통해 MCN(Multi Channel Network) 관계자, 기업 홍보관계자들이 함께 만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