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 3개 영역으로 나눠 교육이론과 개념 명료하게 총 정리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교육청(김석준 교육감)은 ‘교육과정-수업-평가 개념사전’을 개발해 초등 교사들의 학생들 성장과 발달을 돕는 지도역량을 강화를 돕는다고 밝혔다.
 
개념사전은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 3개 영역으로 나눠 교사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교육이론과 개념을 명료하게 총 정리해 부산시내 모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1권씩 배부한다.
 
개념사전의 교육과정 영역은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 핵심역량, 교과역량 등에 대한 개념을 담았다. 학교 교사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교육이론과 개념을 명료하게 총 정리했다.
 
특히, 1∼2학년에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신설된 ‘안전한 생활’ 교과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의 편성・운영 원리와 모형을 비롯해 재구성 방법 등을 안내했다.
 
또 수업 영역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참여하는 의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학생참여중심 수업, 배움중심 수업, 토의・토론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개념을 제시했다.
 
평가 영역은 교사들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고 평가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과정중심 평가의 목적과 방향,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 등에 대한 개념을 안내했다.
 
김숙정 유초등교육과장은 “우리 교육청은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몰입하는 씨줄과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날줄을 촘촘히 엮어 성장과 발달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자료를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