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최대 11만 5천 톤 금강 물 공급으로 생활·공업용수 부족 없을 듯

[일요서울 | 대전 박재동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25일부터 보령댐 도수로를 통해 금강  물을 보령댐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보령댐의 저수량이 계속 낮아져 3월 25일경 경계단계에  진입할 것임이 예상됨에 따른 조치다.

가뭄이 진행되면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따라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 단계 순으로 대응 단계를 격상한다.

국토교통부 충남도 충남 8개시·군 등 관계기관 협의(‘16. 3.)를 통해 마련된 ‘보령댐 도수로 운영기준’에 따르면, 보령댐 저수량이 낮아져 ‘경계’ 단계에 진입할 경우 도수로 운영을  시작하게 되고, 보령댐 저수량이 ‘관심’ 단계 이상으로 회복되어 보령댐 만으로도 물 공급을 충분히 할 수 있게 되면 운영을 중단하도록 되어 있다.

보령댐 도수로는 보령댐 저수량이 ‘경계’ 단계 진입될 경우 가동을 시작하면 보령댐 급수지역(보령시·홍성군·청양군·서천군·태안군·예산군·서산시·당진시)의 생활 공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설계됐다.

보령댐은 `16년 홍수기(6. 21.)이후 보령댐 유역의 강우 부족으로 2016년 8월 21일 ‘주의’ 단계에 진입해 하천유지용수를 감량 공급하는 등 긴축운영을 했으나 강우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3월 22일 7시 기준 댐의 저수율은 14.6%(예년 대비 36%)로 3월 25일 ‘경계’ 단계에 도달할 예정이다.

 ‘경계’ 단계 도달 시 운영기준에 따라 도수로를 즉시 가동하기위해, 관계기관 협의(2016.년 12월 14일), 댐-보 연계운영협의회 의결(2016년 12웕 29일), 시설점검 및 시험운영 등 제반 준비가 완료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상 및 수질 상황 등을 고려  도수로 공급 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며, 도수로를 통해 공급된 물은 보령댐에 비축 ‘경계’ 단계 도달 시 감축되는농업용수로 우선 활용하여 감량 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도수로를 운영하면서 보령댐 저수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보령댐 공급량의 일부를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여 보령댐의 부담을 더욱 줄이는 급수체계조정*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추진할 계획이므로 2015년과 같은 생활·공업용수 부족은 없을 전망이다.

보령댐 급수지역에 타 수원의 물을 대체 공급하는 방법으로 당진시(2만1000㎥/일, 대청댐 수원), 서천군(1만㎥/일, 용담댐 수원)에 일 최대 3만1000㎥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금강 물 유입에 따른 수질 및 수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5단계 수 처리 과정을 거치고, 취수지점부터 보령댐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하게 된다.

아울러, 보령댐 내 보령정수장의 정수처리 공정 및 수질 검사 (먹는 물 수질기준 60가지 만족)를 거쳐, 관련 규정에 맞는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할 계획이다.

보령댐 도수로는 지난 ‘15년 보령댐 유역의 극심한 강수량 부족으로 생활 공업용수 급수제한(2015년 10월 8일~2016년 2월 16일) 등 위기상황(보령댐 고갈까지 우려되었던 상황)이 발생 국가정책조정회의(2015년 9월 24일)를 통해 건설을 확정하고, 2016년 2월 통수를 완료했다.

보령댐 도수로 공급량(일 최대 11만5000㎥)은 보령댐 사용량(일 16∼31만㎥, 평균 23만㎥, ‘16년 기준)의 약 50%에 해당하므로 보령댐의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다.

다만 보령댐 도수로는 용수공급의 보조적인 대책으로 건설된  만큼 보령댐 용수공급 전량(全量)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므로 해당 지역에서는 물 절약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최근 강수량이 계속 부족한 충남서부지역  물 부족에 대한 중·장기 대책으로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사업 및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과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전국 다목적댐의 총 저수량은 3월 22일 7시 기준 59억6000만㎥으로 예년의 111%, 작년의 10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생활·공업용수는 전 다목적댐에서 정상 공급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홍수기 전까지 다목적댐의 생활·공업용수 공급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강수량 부족으로 인해 가뭄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다목적댐 운영을 실수요량 공급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하겠다”라고 말하면서, “국민들도 앞으로 발표되는 가뭄 예·경보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물 절약 실천에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