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막말·선물수수 등 한심한 작태 이어져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인천지역 일부 학교의 교장과 교감 등 교육관리자들이 여교사를 성희롱하고, 계약직 교사에게 금품을 수수하는 사건이 잇따르면서 이 지역 교육계의 기강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술자리에서 여교사의 볼과 손을 만지는 등 성추행은 물론, 성희롱 발언과 막말이 이어지고 심지어 회식비 일부를 카드깡하거나 교사들에게 금품을 받아 챙긴 이도 있었다. 더욱이 인천시교육청이 가벼운 징계 수준으로 마무리 하려하자 교사와 학부모의 반발이 이어지기도 했다. 올해만의 일도 아니다. 벌써 몇 년째 불미스런 사건들이 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었다.
 
 
지난해 11월, 인천의 모 초등학교 A교장은 회식 자리에서 일명 ‘방석집’에서 술을 마신 이야기와 성적 농담인 ‘진달래 택시’라는 말의 의미를 말하는 등 여교사들이 성적 수치심을 느낄 법한 성적 농담을 했다. 낄낄거리며 A교장의 농담을 받아주는 교사도 있었지만 여교사를 비롯한 대부분 교사들은 술자리임에도 불쾌한 감정을 숨길 수 없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A교장은 교직원들과 학부모에 의해 시교육청에 고발됐고 지난 3월 3일 품위유지의무 위반으로 해임됐다.

인천의 또 다른 초등학교 B교장은 계약직 교직원으로부터 10만 원 상당의 스카프를 선물 받고, 정해진 회식비를 다 쓰지 않았음에도 다 쓴 것처럼 학교 카드로 결제했다가 시교육청에 민원이 제기됐다. 또 학교에 복무 중인 공익근무요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과 교사에게 “돼지같이 먹기만 한다”는 등의 막말을 했다는 혐의도 받았다.

B교장은 방과후학교 강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입김을 넣었다. 지원자 서류심사 등에 관여해 자신의 의견대로 서류심사 결과를 바꾸거나 다른 지원자의 꼬투리를 잡아 자신이 원하는 지원자가 선정되게 압력을 넣어 자신의 지인이 강사로 선정되게 했다. B교장은 시교육청으로부터 낮은 수위의 징계를 받아 부실감사 논란이 빚어지자 사표를 제출했다.

인천지역 초등학교 교장을 비롯한 교육 관리자들이 각종 물의를 일으키며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올 들어 벌써 이 지역 초등학교 두 곳에서 불미스런 일들이 발생하며 도덕적 논란이 촉발되고 있는 것.

A교장의 성희롱 사건이 올해 초 불거지자 인천여성연대를 비롯한 인천지역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A교장의 파면과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청 차원의 근본대책을 주문했다. 또 해당 초등학교 졸업생과 학부모들이 ‘졸업 거부’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권력 우위 악용
 
B교장의 경우 시교육청이 경징계를 결정하면서 부실감사 및 봐주기 감사 의혹이 제기됐고 이어 B교장이 사표를 내면서 교사와 학부모들은 “책임 회피를 위한 꼼수가 아니냐”라며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들에 대해 “권력관계의 우위를 악용해 일부 교장들이 제왕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자체가 교육자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악행”이라며 강력한 징계가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더욱 심각한 것은 이들 교장들이 민원 제보자에 대한 색출에 나서고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엄포를 놓는 등 적반하장의 행태를 보였다는 사실.

인천여성연대는 이번 사건들을 계기로 “성희롱 발언과 반인권적 행위를 일삼은 파렴치한 교육자들은 인천교육 변화의 걸림돌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며 “이러한 사례들이 앞으로도 발생할 경우 인천교육계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시교육청은 타 학교 발령과 같은 ‘폭탄 돌리기’가 아닌 파면이라는 중징계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내에서 벌어진 이러한 불미스런 일들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0년 행정실 직원을 추행한 인천지역 모 초등학교 교장이 벌금형을 받아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또 2007년부터 2009년까지 관내 16여개 학교가 멀쩡한 교장실을 리모델링해 예산 낭비를 초래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또 2012년에는 노현경 인천시의원이 인천지역 초·중·고교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 부당행위 여부를 설문 조사한 결과 일부 여교사들이 교장, 교감 등 학교 관리자급으로부터 성추행이나 성희롱을 당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부 여교사들은 회식 뒤 2차로 노래방 동행을 강요당하거나 교장이 춤추길 원하면 분위기상 반강제적으로 요구에 따라야 했다. 한 신입 여교사는 “신입이라는 이유로 분위기를 깨선 안 된다는 주변의 압박이 더 힘들게 만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력한 처벌과 근본대책 필요
 
이 뿐만이 아니다. 관내 한 교장은 컴퓨터업체와 수학여행 숙박업소 등으로부터 700여만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사법기관에 입건된 사례도 있었다. 이같은 교육계 불미스런 사건들은 2013년 이후에도 성희롱 사건을 비롯해 인사청탁 사건, 도박의혹 사건 등 매년 꾸준히 되풀이돼 왔다.

인천지역 초등학교를 비롯한 각급 학교의 일부 교장과 교감, 행정실장 등 학교 관리자들의 불미스런 사건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학교의 기강이 땅에 떨어진 것은, 우선적으로 기본자질조차 갖추지 못한 채 ‘철밥통’을 끼고 교육현장을 오염시키는 일부 몰지각한 교육자들의 자질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꼬집는다.

더불어 위와 같은 사례의 불법사건들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음에도 근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또 지도 및 관리감독도 부실하기 때문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인천지역의 한 교육전문가는 “솜방망이 처벌이 인천 교육을 다 죽인다”라며 “교장을 비롯한 교육 관리자들의 성희롱, 금품수수, 막말 등 이른 바 ‘갑질’은 다 이유가 있지 않느냐”라고 혀를 찼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지난 2015년부터 학교 성범죄 등의 근절을 위해 문제 교육자들의 연금 삭감 등 여러 장치를 강구하고 있다. 각종 범죄 등에 대해 처벌 강도를 높여 나가는 한편 특히 학내 성추행을 예방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성범죄를 한 번이라도 저지른 교사는 즉각 교단에서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지난 2016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교장 등 교육 관리자들의 범죄에 대해 인천시교육청도 앞으로는 보다 강력한 처벌과 예방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정정보도>
본 신문은 지난 3월 24일자 홈페이지 사회일반 화면에 “인천지역초등학교 교장들 왜 이러나…올해만 두 명째 징계”라는 제목으로 B교장이 학교에 복무 중인 공익근무요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과 교사에게 “돼지같이 먹기만 한다”는 등의 막말을 했다는 혐의가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사실확인 결과, B교장은 공익근무요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없으며, 교사에게 “돼지같이 먹기만 한다”는 등의 말을 한 적이 없었음이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