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당 대선후보 선출 후 비대위원장직 사퇴의 뜻을 밝혔다.
 
인 위원장이 한국당 대선후보 선출일인 오는 31일 사퇴하면 지난해 12월 29일 한국당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추인된 지 93일만에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게 된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대책위원장 소임이 끝났다고 판단됐기 때문에 저는 오랜 생각 끝에 오는 31일 우리 당 대선후보 선출대회를 끝으로 사임한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인 비대위원장은 이어 정치권 안팎에서 자신을 향한 비판을 의식한 듯 “그동안 저에게 보낸 격려와 지지와 협력에 감사드린다. 또 저에게 보여준 반대와 비판도 뼈아픈 것이지만 제 마음에 새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 비대위원장은 “당을 추스려서 대통령 후보를 냈으면 비대위원장이 할 수 있는 것을 다한 셈”이라며 “더 이상 뭘 할 게 있나. 당이 정상화 됐지 않나”라고 사퇴 배경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특히 한국당 내 친박근혜계 청산 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이 사퇴 배경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 당에 무슨 친박이 있나. 왜 자꾸 그러냐”면서 이를 부정했다.
 
그는 또 자신의 비대위원장 수락 배경에 대해선 “무너진 보수를 다시 추스려 세우는 게 우리나라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 생각해 (이 직을 맡았다)”면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의 중요한 책임이 있는 당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직을 맡은 건 대한민국에는 진보도 중요하지만 보수도 필요하다. 또 평생 믿고 살아왔던 기독교 신앙인 ‘사람은 세상의 소금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을 수 없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인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9일 한국당 비대위원장에 추인된 이후 당내 친박(親박근혜)계에 대한 인적청산을 앞세워 우여곡절 끝에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렸다.
 
다만 인명진표 개혁은 미완의 완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앞두고 당내 친박계가 태극기 민심에 힘입어 세(勢)과시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집단행동을 막아내지 못했다. 결국 친박 색채를 완전히 지우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