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국민의당, “민주당 단체 줄 세우기 ‘빙산의 일각’ 의심”
해당 단체, “오해…선거인단 방식 등 명확한 곳 민주당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민주당이 ‘조직 동원’ 논란에 휩싸여 곤욕을 치르고 있다. 민주당 내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직능단체와 대학을 통해 선거인단을 동원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특히 유력 경쟁자인 국민의당은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하며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국민의당의 조직 동원 정황을 거론해 맞받아치며 반격 공세를 취했다. 대선 본선이 다가오면서 선거 경쟁이 과열로 치닫는 양상이다.
 
선거운동 위반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정당은 민주당이다. 문 후보의 캠프가 직업별 조직 단체인 직능단체를 대상으로 경선 선거인단을 모집해 줄 세우기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다. 논란 대상이 된 단체는 대한간호사협회와 대한변리사회다.
 
“줄 세우기 도 넘어”
 
국민의당은 지난 30일 논평에서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 직능단체 줄 세우기가 도를 넘어섰다”며 간호사협회와 관련해 선거인단 동원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당은 간호협회가 단체 홈페이지에 개설한 ‘대한간호협회와 함께하는 클린정치 캠페인 국민 선거인단 참여 안내’라는 페이지가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을 동원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해당 페이지에는 참여자의 이름과 연락처, 주소 등 개인정보와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난이 있으며,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에 바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다. 

특히 국민의당이 문제로 삼는 것은 해당 홈페이지 캠페인 참여 안내 글에는 민주당 외 원내 4당의 선거인단 참여도 진행하겠다고 돼 있으나, 타 정당을 선택해 선거인단을 신청하려 하면 진행이 안 되고 민주당만 선택하게끔 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해당 페이지의 ‘원내 정당’ 리스트에는 5개 정당이 있지만 민주당 외 다른 정당을 클릭하면 활성화되지 않는다. 이에 국민의당은 “민주당의 직능단체 줄 세우기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강한 의심이 든다”며 “민주당은 경선 흥행이라는 미명 하에 전국 직능단체들에게 또 다른 강요를 했는지 즉각 사실을 밝혀라”라고 압박했다.
 
특정 정당을 위해 공개적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했다는 국민의당의 논평에 대해 대한간호사협회는 31일 사실이 아니라는 반박 입장을 밝혔다.

간호사협회는 설명 자료를 내 “현재 대한간호협회는 2014년부터 간호사 등의 정치 참여 의식을 고취하고, 보건의료 및 간호 정책 발전을 위해 클린정치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며 “최근 각 당의 경선이 진행됨에 따라 2017년 2월 24일부터 모든 정당의 경선 참여를 전제로 홈페이지를 오픈했고, 특정 정당만을 위한 홈페이지를 제작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캠페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자문을 얻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간호정책선포식에서도 정당별 가입 방법을 홍보했다”라고 밝혔다. 간호사협회가 밝힌 ‘2016 간호정책 선포식 클린정치 캠페인’의 정당별 가입 안내를 보면 각 당별로 권리당원·일반당원의 의무와 권리를 설명하고 있다.
 
간호사협회 홍보팀 관계자는 “국민의당이 오해를 하고 있다”며 “경선 선거인단의 일정, 방식 등이 명확한 곳은 민주당밖에 없어서 그랬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선거인단을 모집한 정당은 사실상 민주당 외엔 없다. 국민의당 경선은 현장 투표와 여론 조사로만 이뤄진다.

 
    당선 후 특보로 모신다?
 
앞서 지난 29일엔 문재인 캠프 측이 또 다른 직능단체인 대한변리사회에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하고, 이후 “특보로 모시려 한다”는 내용의 채널A 보도가 나와 비판이 일었다.

보도에 따르면 변리사회 인사들이 모인 단톡(단체 카카오톡)방에 한 인사는 “민주당 직능총괄본부장 전현희 의원을 만나 변리사회 현안 사항 해결을 요청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인단에 적극 참여해주고 명부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해왔다”고 적었다.
 
다른 인사는 “오늘 회의는 문 캠프에서 진행하는 모임이었다. 문 캠프 지지를 호소하면서 ‘문 전 대표가 당 후보로 당선되면, 직능단체 소속 지지자들을 당 차원 대선 캠프의 특보로 모시려 한다’고 했다”고 썼다.
 
이에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자랑하는 선거인단 200만 명의 실체가 바로 동원인가”라고 지적하며 “문 전 대표는 이번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전현희 의원 등 행위를 개인의 일탈이라고 치부해서는 안 되고, 국민께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전현희 의원은 이와 관련해 “(해당 자리에서) ‘잘 부탁드린다’는 한 마디 정도 말한 것밖에 없다”며 “정책 건의만 들었고, 지지 호소라고도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이어 “설령 사실이라도 해도 흔히 할 수 있는 선거 캠프의 후보 지지 호소 활동의 일환이지 선거법상 전혀 문제없다”고 말했다.

‘특보 발언’ 관련해서도 그는 “저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 다른 분도 그런 얘기를 한 적 없다”고 강조하며 “카톡 쓴 당사자도 사실이 아니라 잘못 썼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대학생 동원 논란까지
 
대학에서도 민주당의 조직 동원 논란이 빚어졌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전북 우석대 태권도학과 학생 172명은 지난달 12일 전주에서 열린 문 후보의 대선 조직 ‘새로운 전주포럼’ 발족 행사장에 참석했다. 

학생들은 이 학과 최모 교수 등 전·현직 학교 관계자 4명이 ‘밥 먹고 영화나 보자’는 말에 따라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들이 교통비·뷔페 식사비·영화 관람 등으로 1인당 대접받은 비용이 5만 원대로, 이 비용은 모두 학교 예산으로 처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선관위는 이 같은 편의와 음식 제공이 선거법 위반이라고 판단해 최 교수 등을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지난 29일 우석대 태권도학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문 캠프 측은 이에 대해 후보를 지지하는 한 교수 개인의 일탈행위로 캠프와는 무관한 일이고, 현재로선 캠프와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별다른 의견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특정인의 당선을 위해 제3자가 금품 제공을 하거나 기부하는 행위는 금지돼 있다. 또 식사와 영화를 제공받은 학생들도 과태료(향응 가액의 10배 이상이나 50배 이하) 대상이 된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학생들은 1인당 50만~250만 원의 과태료를 물게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