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시와 서울시, 부산시가 동네복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상호 공조키로 했다. 

시는 4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동 주민센터와 주민 중심의 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온 서울시와 부산시 관계자 등 10여명과 ‘동 중심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전주시와 서울시, 부산시 등 세 도시의 동네복지 사업에 대한 관계자의 설명을 통해 각 지자체의 사업 공유가 이뤄졌다.
 
먼저 황금룡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추진단장은 그간 서울시에서 추진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찾동 사업)의 2년간의 성과를 제시하고, 오는 7월부터는 서울시 24개구 342개동에 찾동사업을 확대할 계획임을 설명했다.

이어 부산시가 동 중심 복지허브 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해 추진해온 ‘다복동’사업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부산시는 다복동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나눔냉장고 운영 △맑은물 나눔사업 △희망나눔사업 △새지붕 나눔사업을 실행해나가고 있다. 

전주시도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2015년 10월부터 운영해온 동네복지 시범사업의 성과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지난해 동네복지 6개 시범동에서 추진된 밑밭찬지원사업과 사랑이 꽃피는 냉장고, 사랑나눔곳간 등 29개 특화사업에 대해 말했다. 

시는 올해부터는 전주만의 동네복지 사업을 확대하고, 중앙정부 정책인 동 복지허브화 사업과 성공적으로 연계해 ‘사람 중심, 전주형 복지공동체’를 20개 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전주의 동네복지 사업과 복지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두 도시와의 업무 협업과 교류를 통하여 향후 계획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