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OECD 회원국 중 대기오염 상태 ‘가장 나쁘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최근 들어 “숨쉬기가 힘들다” “목이 자주 잠긴다” “기침이 잦다” 등의 불만 섞인 글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자주 올라온다. 미세먼지와 함께 봄철 황사까지 겹치면서 시민들의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201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더 나은 삶 지수’ 조사 환경 부문에 따르면 한국의 대기오염 수치는 38개국 중 38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40여년 후인 2060년 한국이 OECD 회원국 가운데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 사망률이 가장 높을 것이며 900만 명이 조기 사망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정부와 서울시 등도 심각성을 인식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당장 대기질이 개선되는 것이 아닌 만큼 국민들의 걱정은 커가고 있다.

미세먼지, 크게 두 가지 형태…사망 위험 늘어난다?
미세먼지 위협 갈수록 커지자 발 벗고 나선 서울시


미국의 비영리 민간 환경보건단체 보건영향연구소(HEI)의 자료에 따르면 인구가충치를 반영한 한국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5년 기준 29㎍/㎥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OECD 평균 15㎍/㎥의 두 배에 달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대기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10㎍/㎥임을 감안하면 한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권장 기준보다 3배가량 높은 수치다.

예일대와 컬럼비아대가 공동 조사한 ‘2016년 환경성과지수(EPI)’에서도 한국은 두각(?)을 보였다. 조사 결과 한국의 공기질은 세계 180개국 가운데 173위를 기록했다. 특히 초미세먼지 부문은 중국과 같은 174위로 나타났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는 서울이 베이징·델리와 함께 공기 오염이 가장 심한 3대 도시에 꼽혔다고 지난달 29일 보도하기도 했다.
 
대기질 계속 악화
경유차·건설기계 집중 관리

 
전문가들은 국내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 중 일부는 중국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사드 문제로 인해 중국과 제대로 된 외교를 할 수 없는 상황인 데다 우리가 강제로 개선 정책을 요구할 수도 없는게 사실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기준 지역별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2년까지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16년에 전년대비 3㎍/㎥ 증가했으며 올해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3회나 발령되는 등 대기질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6일 발표했다.

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초미세먼지 누적평균 농도는 33.6㎍/㎥로 같은 기간 2015년 28.1㎍/㎥, 2016년 27.6㎍/㎥ 보다 높았으며 대기환경정보에서 ‘나쁨’ 이상 일수는 2015년 11일, 2016년 13일이었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3월까지 ‘나쁨’ 일수가 14일로 증가했다.

초미세먼지 원인이 되는 기여도를 살펴보면 수도권 지역의 경우 35%, 수도권 외 국내지역은 11%로 조사됐다. 중국 등 국외 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55%다.

서울시는 기후 변화로 인한 2차 오염물질 생성, 경유차 증가 등이 서울지역 미세먼지 농도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실제 오염물질 배출량이 높은 경유차가 2016년 7월 34만대에 머물렀으나 2017 1월 41만대로 늘어났다.

이에 서울시는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던 발주공사장에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을 의무화하고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서울시로 진입하는 전국 농수산물 유통 화물차량의 공공물류센터 진입제한 조치 등 종합 대책을 마련해 미세먼지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사업 등을 통해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2011년 23,234톤에서 2015년 11,471톤으로 50%가량 감축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 서울시는 2012년부터 서울 차량에 한해 시행하던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을 올해 1월부터 인천 차량까지 확대했으며 2017년 하반기부터는 경기 차량 및 종합검사 불합격 차량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망 위험 8~18% 증가
흡연자는 더 위험

 
추가로 전국 물동량을 고려했을 때 수도권 지역만의 규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전국 노후 화물차량 대상 서울시 시설사용제한도 실시하기로 했다.

미세먼지는 대기 중 고체상태 입자와 액적상태 입자의 혼합물로 공기역학적 직경이 10㎛(1/1000mm) 이하인 입자를 말한다. 형태 또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5 크기인 미세먼지(PM10)와 머리카락 1/20 크기인 초미세먼지(PM2.5)다.

이 미세먼지는 폐에 깊숙이 침투해 폐의 기도 부분을 손상시켜 염증을 일으킨다. 또 호흡기기능(감염저항 및 외부입자제거) 감소와 천식, 만성기관지염을 유발한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폐 포낭까지 침투 가능하다.

각종 질환으로는 비염, 천식, 기관지염. 중이염, 후두염, 심근경색 등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면역체계 이상 및 아토피를 유발하며 다른 질병과 복합적으로 작용해 만성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노약자들은 미세먼지가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어 심뇌혈관질환 위험을 높이고 나아가 우울증이나 치매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전해진다.

2004년 미국 심장협회 자료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10㎍/㎥ 상승할 경우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8~18% 증가했고 흡연자일 경우 위험도가 더 컸다.
 
中과 외교적 해법 절실
 
대기질 개선을 위해 중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차단해야 한다는 전문가나 시민들의 여론도 높다. 중국과 적극적인 협상을 통한 외교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과의 협상에는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환경팀을 신설했다. 지난해에는 동아시아 맑은 공기 도시협의체를 출범하기도 했다. 또 베이징시(환경보호국)와 매년 대기질 현황 및 개선 노력에 대한 정보·연구인력 교류,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을 위한 공공연구 등을 진행해 왔다.

구체적인 논의는 각각 오는 6월과 11월 개최되는 동북아 대기질 국제포럼과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환경팀 회의에서 진행된다.

한편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는 2013년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서 오염원별, 발생원인별로 집중적이고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서울시는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정부협의를 통한 개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