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남동희 기자]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증가세가 가파른 우리은행에 대해 점검에 나선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주택금융공사 모기지 양도분 포함)은 6조 원으로 이 중 3분의 1에 달하는 2조 원 가량이 우리은행에서 발생했다.
 
특히 1분기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과 금리 인상, 부동산 시장 둔화 가능성 등으로 타 은행들에서 가계 대출 증가세 한풀 꺾인 반면 우리은행만이 증가세를 보였다.
 
우리은행 측은 전세자금대출과 보금자리론 등 정책 모기지론이 크게 늘어 가계대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금감원 조사 분석 결과 다른 시중은행보다 우리은행이 정책금융상품을 많이 판매한 것도 아니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우리은행의 가계대출 증가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현장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른 시중은행의 가계부채 증가액은 전년 대비 감소했을 뿐 아니라 올해 자체적으로 수립한 계획보다도 20~30% 적었다”며 “국내 은행권의 대출 상황이 다르지 않은 만큼 우리은행의 가계부채 증가세가 이어진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계부채와 관련 현장점검 대상이 된 은행은 우리은행이 유일하다. 앞서 금감원은 상호금융 82곳, 저축은행 5곳,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 7곳 등 제2금융권 105곳에 대한 현장점검을 벌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