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방제 광경 (출처 : 대구시)
[일요서울 | 대구 김대근 기자] 대구시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기위해 소나무림 590ha를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항공방제를 실시한다고 전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의 몸에 기생하다가 솔수염하늘소의 성충이 소나무의 잎을 갉아먹을때 나무에 침입하여 재선충에 의해 소나무가 말라 죽는 병으로, 일단 감염되면 100% 말라 죽는 병이다.

이에 대구시는 항공방제를 통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고자 한다. 항공방제는 4월 17일부터 6월 29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시행되며, 산불방지 임차헬기 및 산림청 산림항공관리본부 헬기로 진행된다.

대상지역은 동구 봉무·지묘동, 북구 연경·서변동, 수성구 시지·지산동, 달성군 다사읍 박곡리·유가면 가태리·하빈면 묘리·옥포면 기세리 일원이다.

방제는 당일 오전 등산로 폐쇄등 입산을 통제한 상황에서 시행되는 건 물론, 물고기나 꿀벌등의 생육과 환경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저독성 약제가 사용되기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외에도 대구시는 방제에 앞서 현수막 게재나 안내문 발송, 마을 방송등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막고자 소나무재선충병에 감염된 피해고사목 4618그루와 감염우려목 1만2371그루 등 총 1만6989그루를 지난 달 제거완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