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앞 ‘기억식’ 참석해 추모사
劉, “재발 방지 약속”···洪은 불참 “정치에 이용 안 돼”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19대 대선 후보인 문재인·안철수·심상정 후보는 16일 세월호 3주기를 맞아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들이 처벌받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경기 안산시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3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추모사를 낭독하며 이같이 밝혔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이 자리에서 진상 규명에 대한 언급 대신 재발 방지를 약속했으나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권교체로 들어설 새 정부는 끝까지 세월호를 잊지 않고 실천하겠다”며 “또 가장 중요한 것이 미수습자 9명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어 “새 정부는 곧바로 제2기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모든 진실을 낱낱이 규명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관련법이 통과되지 않아도 대통령 권한으로 특조위를 재가동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세월호에서 희생됐으나) 기간제 교사여서 순직에서 제외된 고(故) 김초원·이지혜 교사의 순직을 인정하고 명예를 회복해 드리겠다”고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세월호 희생자들의 명복의 빌며, 희생자들을 가슴에 묻고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미수습자 9명이 모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3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그날을 잊을 수 없다. 마음으로 기억하기 때문”이라며 “끝까지 진실을 밝히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세월호를 외면하고는 대한민국이 한 발 자국도 나갈 수 없다”며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조사위원회는 물론 특별 검사라도 세우겠다. 책임자에게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세우기 위해 추모공원, 기록보관소를 설치할 것”이라며 “안산시를 안전도시로 만들기 위해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후보는 재발 방지를 언급하면서 “보수의 나라나 진보의 나라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에 다시는 세월호 참사가 없도록 하겠다. 다시는 잔인한 4월이 없도록 진심을 다해 약속한다”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는 이날 세월호 추모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이에 대해 “세월호 사건은 정치권에서 얼마나 많이 울궈먹었냐”며 “세월호 사태 터졌을 때 분향소에서 한 달 이상 추모했다. 더 이상 정치권들이 거기 얼쩡거리면서 정치에 이용하는 것은 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