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가 ‘주적’공방에 이어 ‘송민순 회고록’ 논란까지 겹쳐 곤혹스런 입장에 빠졌다. 50대 이상 중도·보수층으로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율을 받고 있는 상황에 악재가 연이어 터진 셈이다. 무엇보다 보수·우파로부터 불안한 후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그가 안보 불안 공방에 ‘거짓말 논란’까지 겹치면서 대선 막판 태풍의 눈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 文, 송민순 회고록 ‘거짓말’ 공방 “색깔론 공세”
- 盧 전대통령 북인권결의안 기권과 北통보 ‘시점’공방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노무현 정권인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북한의 의견을 물어보고 결정했다고 주장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문재인 후보 입장에선 4월19일 대선 TV토론회에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 불거진 주적 논란에 이어 또다시 안보 이념 논쟁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최근 송 전 장관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문 후보의 주장에 반박해 자신이 작성한 수첩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서 받은 메모를 20일 중앙일보를 통해 전격 공개했다.

송 전 장관의 문건에는 “만일 남측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선언 이행에 북남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남측이 진심으로 10·4선언 이행과 북과의 관계 발전을 바란다면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해주기 바란다. 우리는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송민순, “내가 거짓말했다고…” 2차 폭로

송 전 장관은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문건을 공개했다. ‘문재인 실장이 북한에 물어보라고 해서’라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말했다는 내용의 메모는 송 전 장관이 작성한 것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11월 20일 오후 6시50분 자신의 방으로 나를 불러 ‘인권결의안 찬성은 북남선언 위반’이란 내용이 담긴 쪽지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송 전 장관은 “문재인 후보가 최근 JTBC 등에서 ‘송 전 장관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이 확인됐다’고 말해 나는 거짓말을 한 셈이 됐다”며 문건을 공개한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송민순 전 장관은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북한에 반응을 알아보자”라고 말했다고 주장해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불거졌었다.

실제로 당시 노무현 정부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최종적으로 ‘기권’을 결정했다. 이 때문에 노무현 정부는 북한 정부를 의식해 국제적 이슈로 떠오른 북한 인권을 외면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21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기권이 결정된 이후 북측에 통보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 후보는 “전통문으로 보이는 그 문서(내용)가 북쪽에서 온 것이라면 거꾸로 국정원이 그에 앞서 보낸 전통문이 있을 것”이라며 “국정원이 그것을 제시하면 이 문제는 깨끗하게 다 증명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이 문서를 공개한 것을 두고 공무상 비밀 누설을 한 것 아니냐는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그는 “당초 이 문제가 송 전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서 공직자가 과거에 취득했던 여러 가지 일들을 공개하는 것이 공무상 비밀 누설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며 “선거가 임박한 이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그런 차원을 넘어서 지난번 대선 때 NLL과 같은 제2의 북풍 공작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새로운 색깔론이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후보는 “문제의 핵심은 송민순 전 장관이 주장하는 2007년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이라는 방침이 먼저 결정됐느냐, 결정되지 않고 송 전 장관 주장처럼 북한에 먼저 물어본 후에 결정했느냐라는 것”이라며 “분명히 말씀 드리는데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홍·유 ‘총공세’, 안, ‘신중’

또한 그는 “대통령 기록이기 때문에 대통령 기록물 보호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어서 저희가 자료 공개를 논의하고 있는데,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법적 판단이 내려지면 언제든지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되었다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민순 회고록 파문이 재현되고 거짓말 논란까지 일면서 다른 후보들은 문 후보의 안보관 검증에 총공세를 펴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21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오늘 아침에 보니 (당시) 청와대 메모가 공개됐다”며 “‘송민순 회고록’을 보면 문 후보가 거짓말도 크게 한 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거짓말하는 분, 안보 관련해 북한을 주적이라고 말하지 않는 그런 분한테 과연 국군통수권을 맡길 수 있을 것인가, 거기에 대해 회의적으로 본다”며 “문 후보가 대통령 되기엔 어렵다고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역시 문 후보의 말이 계속 바뀐다고 공격했다. 유 후보는 “2007년 10월 16일 이후 국정원을 통해 북한의 입장을 확인했고 그것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내용이 이번 송 전 장관 메모로 공개됐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11월 16일에 대통령 최종 재가가 난 것이 아닌 만큼 표결 전 북한에 물어본 정황 증거는 명백하다”며 “문 후보가 방송사 2차 토론회에서 국정원을 통해 북한에 물어보지 않았다고 말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역시 이 문제를 쟁점화할 태세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언론 브리핑에서 “(송 전 장관의 주장이) 대부분이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저희 당에서 어떻게 추가적으로 대응할지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