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북한이 13일 만에 미사일일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이 오늘 오전 5시30분경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북동 방향으로 불상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날 발사된 미사일의 방위각은 49도이며, 최대고도는 71㎞로 수분 동안 비행한 것으로 합참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일정 시간 이상 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은 지난 16일 이후 13일 만이다. 당시 북한은 평북 신포 일대에서 KN-15(북극성 2형) 계열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실패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패턴에 따라 이달 말 미사일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예의주시해왔다. 북한은 최근 4월5일, 4월16일 등 10여 일 간격으로 미사일을 발사해오고 있다. 
 
북한이 북창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은 최근 평안북도 구성의 방현비행장, 함경남도 신포 일대, 강원도 원산 갈마비행장 인근에서 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해 왔다.
 
북창은 평양 방어를 담당하는 공군기지가 있는 곳으로 평양으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80㎞ 떨어져 있다. 내륙에서 발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미사일의 초기 비행시험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이 최근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고체연료 기반의 탄도미사일인 북극성 2형의 개량형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극성 2형(코드명 KN-15)은 지난 5일 신포 일대에서 발사, 최대고도 189㎞를 치솟아 60여㎞ 비행했다.
 
이날 발사된 미사일이 71㎞ 솟아올랐다는 점에서 북한이 의도적으로 사거리를 조절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