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철저하게 극우 보수 세력 궤멸?

<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장기집권 플랜’이 본격화되는 것일까. 최근 문 후보 측에서 이 같은 의향을 빈번하게 내비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게다가 만약 이번에 집권할 경우 극우 보수세력을 궤멸시켜야 한다는 강경 발언도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적폐세력 청산’을 외치더니 결국 국민을 ‘숙청’하자는 것이냐는 격앙된 반응도 나온다.
 
문 후보 측, “쭉 집권…적폐 세력 청산”…강경 발언 쏟아내
“가짜 보수 없어져야 한다는 뜻…장기 집권? 정당 추구 목표”

 
최근 ‘장기집권 플랜’에 대한 발언은 문 후보 측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에게서 나왔다. 그는 지난달 30일 충남 공주 유세에서 “이번에 문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다음에 기라성 같은 사람들이 많다”며 “안희정, 이재명, 박원순 이런 사람들이 이어서 쭉 ‘장기집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와 함께 극우 보수 세력 궤멸을 언급했다. 그는 “극우 보수 세력을 완전히 궤멸시켜야 한다”며 “다시는 저런 사람들이 이 나라를 농단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궤멸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파장 일파만파
“공포 정치 연상”

 
이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정치권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보수 진영에선 문 후보가 집권하면 ‘공포정치’가 펼쳐질 것이라고 일제히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이해찬의 공주 유세를 보면서 섬뜩함을 느낀다”며 “집권하면 보수를 궤멸시키겠다는 말은 캄보디아의 ‘킬링필드’를 연상시킨다”고 했다. 이어 홍 후보는 이해찬 위원장을 문 후보의 상왕(上王)이라고 비판하면서 “무시무시한 공갈과 협박으로 공포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제 우리 한마음으로 패악스러운 이해찬의 상왕정치를 막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국민의당도 이후 즉각 논평을 내고 “문 캠프의 집권 후 청사진이 극우 보수 세력의 완전 궤멸이냐”면서 “문 후보가 ‘적폐 세력 청산’을 외치면서 국민을 적으로 돌리더니 이해찬 의원은 한 술 더 떠 국민을 아예 숙청하자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자기들 입맛에 맞지 않다고 국민을 궤멸시키겠다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고 있으니 문재인 공포증이 커져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도 “보수 궤멸에 장기집권까지 그 말 듣고 경악했다”며 “아무리 유세현장에서 분위기 띄우는 발언이라 하더라도 요즘 같은 시대에 있을 수 있는 발언인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측은 파장이 지속되자 진화에 나섰다. 강훈식 선대위 대변인은 지난 3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당시 유세에서 현장에 있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색깔론에 대응하기 위해 이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해당 발언이) 나왔다“며 “마치 보수 전체를 궤멸하자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좌익, 종북, 좌빨 등 지금 너무 필요 이상의 색깔론으로 공격하는 가짜 보수에 대해서는 이제 궤멸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文도 “10년 15년 집권”
‘개헌보고서’ 논란도

 
장기집권 발언은 이해찬 위원장뿐 아니라 문재인 후보도 직접 언급한 바 있다. 문 후보는 지난 3월 충청권 경선 연설에서 “다시는 절대로 정권을 뺏기지 않고 다음에도, 그 다음에도 민주당 정부가 이어질 것이라고 자신 있게 보고 드리겠다”며 “10년, 15년 집권준비를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보수 진영은 즉각 반발했다. 바른정당은 문 후보가 ‘일당 독재’에 대한 속내를 드러냈다며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은 “대한민국 원내 제1당의 유력 대권주자란 사람이 일당독재, 영구 집권을 꾀하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주장한 것”이라며 “엄연히 국민이 있고, 헌법이 있거늘 근거 없는 대세론에 취해 패권에만 집착하는 야만적 반민주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말았다”고 힐난했다.
 
지난 1월에는 ‘개헌보고서’ 논란으로 민주당의 장기 집권 플랜에 대한 비판이 일기도 했다. 4년 중임제 순수 대통령제를 전제조건으로 차기 대통령 임기를 2020년까지 단축하는 대신 이를 공약하고 실천한 대통령은 연임선거에 출마할 기회를 허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식대로면 ‘3년+4년+4년’으로 최대 11년까지 집권이 가능한 셈이다.
 
한편, 장기 집권과 관련해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견해도 나온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장기 집권 발언이 뉘앙스가 다소 부정적으로 들리긴 하지만 정당이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목표이자 의지”라며 “민주적 방식으로 국민들의 지지를 지속해서 얻으면 그것이 장기 집권”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민주정부 10년, 보수정부 9년도 있지 않았느냐. 정권의 성공 여부에 따라 15년 20년도 가능한 것”이라며 “반대 진영에서는 견제하고 비판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최근 문 후보는 다시 ‘적폐 청산’을 꺼내들었다. 적폐 대청소에서 출발해 대통합, 다시 적폐 청산 프레임으로 돌아온 것이다. 대선이 임박한 시점에서 지지층을 결속시키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이 나온다. 문 후보 측 ‘보수 궤멸’ 발언은 이 같은 흐름에서 나온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여론조사를 공표할 수 없는 ‘깜깜이 선거’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문 후보가 당선돼 장기집권 플랜의 포문을 열지, 아니면 막판 대형 변수로 ‘골든크로스’가 벌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