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현장 수색 중단·보상 협의 진행 방침···가족 “수색 이어가달라” 호소
가족들, 서울 상황실에서 생활했으나 선사 운영 중단 방침에 거리로
지난 3월 말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서 침몰 ‘스텔라데이지호’
한국인 8명 포함 22명 한 달째 생사 여부 확인 안 돼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인 9일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들이 수색을 지속해달라며 서울 남대문 인근에 위치한 선사 앞에서 6일째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실종자 가족들은 사고 발생 이후 전국 각지에서 상경해 선사가 마련한 임시상황실에서 생활해 왔으나, 지난 4일 선사의 상황실 운영 중단 방침에 반발해 거리로 나왔다.
 
선사는 한 달 여 간 진행해온 사고 현장 수색을 10일 종료하고 가족들과 보상 협의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사가 사고 해역을 관할·지휘하고 있는 우루과이 MRCC(해난구조통제센터)에 수색 종료 방침을 알린 것을 외교부를 통해 전달받았다고 가족들은 설명했다.
 
현재 예인선 1척이 현장 수색 중에 있으나, 10일 새벽 임무 해제하고 사고지점 인근을 통과하는 통항선박 위주의 수색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하지만 실종자 가족들은 아직 찾지 못한 1척의 구명벌(무동력 구조 보트)에 희망을 걸고, 이를 찾을 때까지 수색을 진행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수색 초기 미군 초계기(항공 수색 정찰기)가 ‘구명벌로 보인다’는 전문을 우루과이 MRCC가 받은 것도 확인했다.

가족들은 미군 초계기가 구명벌을 발견했다는 당시 상황을 담은 사진을 외교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했으나 받지 못하자 지난달 말 미국 백악관과 국방부에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30대 후반 1항사 아들을 실종자로 둔 가족은 “지금 죽었는지 살았는지 저 바닷가에서 못 나오고 있는데 살아 있는 것도 밥 먹는 것도 아들에게 미안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내 새끼 목숨을 갖고 보상 협의하자는 게 말이 되느냐”고 울먹였다.
 
실종자 가족 대표 허경주 씨는 “선사는 사고 초기부터 수색에 소극적이었다. 항공우주연구원에서 항공 촬영도 시작했다고 한다”며 “수색 중단은 말도 안 된다. 구명벌 1척 찾을 수 있도록 수색을 계속 해달라”고 호소했다.
 
가족들은 새 정부가 출범하는 10일(내일) 오전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에서 대국민 호소 집회를 연 뒤, 대통령 서한문을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 3월 31일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침몰했으며, 현재 한국인 8명을 포함해 선원 22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