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을 수사했던 부장검사 출신 박형철(50·25기) 변호사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임명돼 공직에 복귀함에 따라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신설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이날 임명된 박 변호사는 윤석열(56·23기) 검사와 함께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했던 인물이다. 검찰 안팎에서 수사력을 인정받는 공안검사였지만 당시 검찰 수뇌부와 충돌 끝에 옷을 벗었다.

박 변호사가 당시 부팀장을 맡았던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특별수사팀은 2013년 댓글사건으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선거개입 혐의를 추가하는 공소장 변경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당시 검찰 지휘부 결재 없이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압수수색을 벌여 수뇌부와 마찰을 빚었다.

이 일로 박 변호사는 당시 감봉 1개월 징계를 받았고 윤 검사는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았다. 징계 과정에서 박 변호사는 당시 조영곤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사전에 구두로 보고했다고 소명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2014년 법무부 정기 인사에서 박 변호사는 대전고검으로 발령됐고, 2016년 초 인사에서 부산고검으로 배치됐다. 당시 검찰 안팎에서는 2년 연속 부장급 검사를 지방 고검으로 수평 이동시킨 것에 대해 '문책성' 인사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박 변호사는 지난해 1월 사표를 제출하고 옷을 벗은 뒤, 다음달 변호사 사무소를 개업해 활동해 왔다.

청와대는 박 전 부장검사에 대해 "신설된 첫 반부패 비서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자 수사능력과 반부패 소신이 검증된 인물"이라며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 당시 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용기를 보여줬다"며 인선 배경을 밝혔다.

이어 "국정농단 사태 이후 부정부패 청산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때 보다 높다. 대통령은 부패척결 의지를 강조해왔고, 이에 따라 반부패 전담부서인 반부패비서관을 청와대에 신설했다"며 "어떤 타협도 없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집행할 최적의 인물이 박형철 신임 반부패비서관"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