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미세먼지가 안구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병원 안과 송종석, 엄영섭 교수팀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환경에 반복적으로 안구가 노출될 경우, 결막의 방어기전이 약화돼 안구표면 손상이 정상 안구보다 심해지고 안구표면은 물론 경부 림프절에도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동물실험을 통해 처음으로 밝혀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동물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미세먼지 연구에 사용되는 이산화타이타늄을 5일간 하루 2시간씩 2회 노출시켰다.

그 결과 이산화타이타늄에 노출되지 않은 그룹은 안구표면의 손상을 나타내는 각막 염색지수가 평균 1을 기록한 반면, 이산화타이타늄에 노출된 그룹은 각막 염색지수가 평균 3으로 증가했다. 이는 이산화타이타늄(미세먼지)에 노출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안구표면 손상 위험이 3배 높은 것을 의미한다.

송 교수는 "카드뮴, 납, 실리콘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다량 함유한 미세먼지는 최근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돼 왔지만 아직까지 미세먼지와 관련된 안질환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안구는 특히 외부에 직접 노출되는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반복해서 노출이 되는 경우 안구 손상이 더 심해지므로 진단과 치료는 물론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