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최소기간 사용을 권장하는 항생제 연고가 전신에 넓게 바를 경우 전신독성을 유발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가벼운 상처나 피부염 등 피부질환에 사용하는 연고제의 안전사용을 위한 연고제 종류별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발표했다.

피부연고제는 피부에 국소적으로 적용하는 외용제다. 연고제 중 사용기간이 비교적 짧고 가벼운 상처 등에 사용하는 제품은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이지만 성분 등에 따라 사용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피부연고제는 성분별로 항생제, 항진균제, 스테로이드제 및 항바이러스제 연고제로 나뉜다. 

항생제 연고제는 상처부위의 세균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며 주요성분은 무피로신, 퓨시드산, 겐타마이신, 바시트라신 등이다. 

항생제 연고제는 치료에 필요한 최소 기간만 사용해야 하며, 반복 사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도 반응하지 않는 비감수성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항진균제 연고제는 무좀 등과 같은 백선, 어루러기와 같은 곰팡이성 피부질환에 사용하며 주요성분은 테르비나핀, 시클로피록스, 케토코나졸 등이다. 

항진균제 연고제는 증상이 개선된 이후에도 정해진 치료기간 동안 계속 사용해야 하며 몸백선 증상으로 연고제를 사용하는 경우 질환이 있는 부위보다 넓은 범위에 도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발에 가려움증이 생겨도 습진, 접촉성 피부염 등 다른 피부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는 만큼 무좀으로 자가 진단해 항진균제 연고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약을 바르기 전 손과 상처부위를 깨끗이 해야 하며 바르는 신체부위에 따라 약물이 흡수되는 정도가 다르므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본 후 정해진 부위에 적정량을 바르도록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