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23일 오후 2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8주기 추도식이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서거 이후 최대 규모로 거행된다.

이날 추도식은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거행되는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권양숙 여사 등 유족, 정세균 국회의장,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다.

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참석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그간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한번도 빠짐없이 매년 참석해 왔다.

행사장 참석 일반 추모객들도 예년 3000명 수준에서 1만명 가량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하루 봉하마을 찾는 추모객은 예년의 3배인 3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도식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이어 추모공연, 추모영상, 유족 인사말, 참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임채정 전 국회의장이 추도사를 낭독한다. 추도식 후 민주당과 국민의당 지도부는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사저에서 면담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